LH 이전 시기 앞당겨라
LH 이전 시기 앞당겨라
  • 허홍구 기자
  • 승인 2011.06.16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홍구/정치경제부장
말도 많고 탈도 많던 LH공사의 진주 혁신도시 일괄이전 결정이 꼭 한 달이 지났다. 우여곡절 끝에 진주 혁신도시로 일괄이전하기로 한 LH는 지난 10일 통합본사의 변경된 이전 계획안을 공공기관이전추진단에 제출했다. 이전계획안의 주요 내용은 진주혁신도시로 이전하는 LH공사의 본사 인원은 1423명이며, 본사건물은 대지 9만8000㎡에 연 면적 15만㎡로 공사비는 390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특히 LH가 진주로 이전해 오는 시기는 2014년으로, 노무현 정부 당시 혁신도시 건설계획 발표보다 2년이나 늦춰진다는 것이다. 이는 LH가 본사 건물의 신축공사를 2012년 8월에 착공해 2014년 12월까지 준공해 이전을 완료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게다가 이전 인원 또한 종전의 1508명에서 1423명으로 줄어들었다.

LH가 진주혁신도시로 이전 시기를 이처럼 2014년으로 늦춘 것은 신청사 부지 매입비를 제외한 신사옥 건설비용은 공사비, 이전비용 및 이주 직원 지원비용 등을 포함해 모두 4300여억원이 소요되는데, 이는 현재 경기도 성남에 보유하고 있는 사옥(감정평가액 6800여억원)의 매각을 통해 조달해야 하지만, 계속되는 부동산 경기 침체로 매각이 쉽지 않다는 것을 표면적인 이유로 내세우고 있다.

그러나 한달 전 정부가 LH의 진주혁신도시로 일괄이전 발표때는 분명이 2013년까지 이전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했다. 따라서 진주시를 비롯한 경남도민들은 당초계획보다 1년 늦어지긴 했지만 LH공사가 진주혁신도시로 일괄이전하기로 한 만큼 그나마 다행이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또 다시 1년이 늦춰진 2014년에 이전을 완료한다는 것은 납득하기 힘든 일이다.

진주혁신도시는 국민연금공단을 제외한 11개 공공기관이 이전해 오지만 LH가 차지하는 비중은 절대적이다. 나머지 10개 기관이 이전을 완료하더라도 LH가 이전을 늦추면 진주혁신도시는 허허벌판과 마찬가지다. 게다가 LH의 이전 연장에 따라 나머지 공공기관들도 당초계획을 변경해 이전을 늦출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렇게 될 경우 진주혁신도시의 완성은 또 다시 몇년이 늦어지는 상황이 올지도 모른다.

무엇보다 지역민들이 우려하는 것은 이러다가 LH공사의 진주 혁신도시 이전이 혹시 무산되지 않을까 하는 점이다. 내년에는 상반기에는 국회의원선거가, 하반기에는 대통령선거가 실시된다. 지금 여당인 한나라당의 지지도가 바닥권을 맴돌고 있고, 이명박 대통령의 임기도 1년 반을 남겨놓고 레임덕 현상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이런 상황에 지난달 정부가 LH본사의 진주혁신도시 일괄이전을 발표했을 때 민주당은 내년 총선에서 과반 이상을 획득해 특별법을 제정해서라도 LH를 ‘반드시 분산 배치하겠다’고 협박(?)했다.

LH공사는 국내 최대의 건설·설계 전문회사다. 진주혁신도시의 공공기관 부지 조성율은 85%에 달하고 있다. 정부와 LH공사의 강력한 의지만 있다면 2년이나 늦어진 2014년에 이전을 완료할 이유가 없다. 경기도 분당의 구 사옥 매각이 걸림돌이 된다는 것은 핑계에 불과하다. 현재 진주혁신도시의 공공기관 부지 조성률은 85%에 달하고 있다. LH는 이왕 진주혁신도시로 이전할 바에야 하루라도 빨리 서둘러야 한다. 진주시와 진주출신의 최구식·김재경 국회의원 뿐만 아니라 도내 전 지자체와 정치인, 도민들이 힘을 합쳐 LH공사의 진주혁신도시 조기 이전을 실현시키는 경남인의 저력을 보여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