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시 어린이집 보육정책 강화 대책 추진
양산시 어린이집 보육정책 강화 대책 추진
  • 장금성기자
  • 승인 2017.12.05 18:25
  • 8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공립 등 유치원 14개소 신설·확충 보육대란 극복
▲ 양산시는 5일 어린이집 보육정책 기자 간담회를 가졌다.

양산시는 5일 나동연 시장이 어린이집 보육정책 기자 간담회를 가지고 신도시 공동주택 입주로 영유아 인구수가 급증함에 따라 유치원과 어린이집 부족으로 인한 학부모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어린이집을 신도시 지역 내 국공립어린이집 및 의무시설 어린이집 등 14개소를 신설·확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근 유치원 입학대란이 일어나면서 유치원 부족 문제를 해결해 나가기 위해 어린이집을 추가 확충해 나갈 방안을 모색해 나가고 있다.

누리과정은 만3~5세가 어린이집과 유치원 어디를 이용하든 생애 첫 출발선에서 수준높고 균등한 교육기회를 보장하기 위한 ‘공통의 보육·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음에도 부모들이 어린이집은 보육시설, 유치원은 교육기관이라는 인식차이로 유치원을 선호하는 경향이 크며 이로 인한 유치원 편중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시는 이러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어린이집 교육과정에 대한 부모교육을 실시하고 보육교사의 자질 향상 강화를 위해 전 보육교사 1급 자격을 취득 할 수 있도록 승급교육비 지원과 이에 따른 대체교사 지원을 통해 어린이집의 보육 및 교육 수행 기능을 강화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

또한 어린이집에 보내는 학부모들의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누리과정 보육료 부모부담금을 시비 90900만원을 편성해 법정저소득아동은 부모부담금 전액을 일반아동은 50%를 지원하고 내년 하반기부터는 전액지원(아동당 76000원~43000원)도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또한 어린이집 지원대책도 강화해 나갈 예정으로 내년 자체 신규시책으로 어린이집 실내공기질을 개선하기 위해 도내에서 최초로 공기청정기 렌탈비를 전 어린이집(376개소)의 보육실(1700여실)에 시비 17000만원을 지원하고 양질의 교재교구를 구입을 할 수 있도록 교재구입비도 추가 지원 (개소당 100만원정도)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전 어린이집의 아동들에게 지진대비 안전헬멧을 지원하기 위해 예산을 추가 확보할 계획이다.

나동연 시장은 보육대란을 극복하기 위해 교육청과의 적극적인 협조 및 지원을 할 것이며 부모들이 어린이집을 선호 할수 있도록 어린이집에 대한 보육정책 강화 및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더욱 강화된 보육정책을 시정에 담아 역점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장금성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