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내년 예산 7조2797억 확정
경남도 내년 예산 7조2797억 확정
  • 최인생기자
  • 승인 2017.12.17 18:39
  • 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출예산안 대부분 원안대로 심의·통과

경남도가 도의회에 제출한 2018년도 예산안이 15일 도의회 본회의 의결을 거쳐 최종 확정됐다.


이번에 확정된 2018년도 본예산은 7조2797억원으로 제출예산안보다 826억원이 감액(1.1%)됐고 올해보다 3219억원(4.6%)이 증가한 규모다.

내년도 예산안은 도민 참여 확대, 지역 내 갈등 해소와 도민 화합, 일자리 창출과 취약계층 배려라는 3대 기조를 중심으로 예산을 편성했고 의회 심의과정에서는 도민의 행복 증진이라는 큰 틀에서 열띤 토론과 충분한 협의를 거쳐 예산을 확정했다.

주요 쟁점이었던 학교급식비는 21억원이 증액된 255억원으로 당초 제출예산안과 도의회에서 제안한 의견 사이에 급식지원 대상자의 범위가 같고 내년부터 확대되는 동지역 중학교 무상급식을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 도의회의 제안을 수용하게 됐다.

또한 심의과정에서 논란이 된 창원 새야구장 건립 사업비 100억원은 도민화합과 도민의 여가활용 기회 확대로 창원시의 과도한 재정부담 등을 감안했고 농업기술원 등 이전사업 실시계획 용역비 37억원은 연계사업인 진주 초전신도심 개발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사업추진의 시급성과 농업기술원의 당초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추진하라는 부대의견과 함께 원안대로 통과됐다.

그리고 상임위에서 삭감됐던 대송산업단지 내부간선도로 개설사업비 30억원은 내년도 완공을 앞두고 있고 기반시설의 조기 개설로 산단 분양을 도모해 하동군의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예결위에서 당초안 대로 반영했다.

이 밖에도 지진방재 종합계획 수립 용역비, 도정 홍보비, 창원-부산간 도로통행료 면제 손실보전금, 조선산업 퇴직 핵심인력 지원사업, 비음산터널 도로건설 자문비용 등 예결위 심의과정에서 삭감이 검토됐던 주요사업 대부분을 한경호 권한대행과 실국장 등 간부들의 끈질긴 설득과 적극적인 대응으로 원안을 관철시켰다.

한편 당초 집행부의 예산안 편성과정에서 다소 고려하지 못했던 사업비를 도의회 예산결산위원들이 적극적으로 건의함으로써 일부 사업은 추가로 증액되거나 신설됐다.

위원들의 주요 건의사업으로는 올해 고통을 겪었던 가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한해대책비 30억원을 신규 반영했고 노후 상수관망 정비사업의 확대 추진을 위해 도비 11억원을 증액했으며 헌법개정 논의 및 지방선거 전 자치분권에 대한 도민 공감대 확대를 위해 1억원을 증액했다.

게다가 일반하천 정비사업 8억원, 거창국제연극제 5000만원, 공립대학 시설확충비 1억원, 지방체육시설 지원 20억원, 의정홍보비 1억원은 각각 증액했고 농산물 축제지원 5000만원, 한우수정란 이식 연구센터 신축 5억원은 신설했다.

당초 제출예산안보다 826억원이 감액된 것은 정부예산 확정에 따라 사업시기가 조정된 아동수당 261억원, 기초연금 559억원 등 국비 감액이 주된 사유이며 도비는 오히려 41억원이 증액돼 의회심의과정에서 도비 증액은 아주 드문 일이다.

2018년도 본예산은 도민과의 대화, 공청회, 분야별 단체 간담회 등 도민들의 목소리를 반영하기 위해 노력했고 도의회 심의과정에서 일부 사업의 삭감도 있었지만 장시간 토론과 조율을 거쳐 도민을 위한 도정이 될 수 있도록 상호 협의함으로써 협치의 장이 됐으며 의원들이 제안하는 도민들에게 필요한 사업을 추가로 반영하는 등 도와 도민, 도의회가 함께 만든 예산이 됐다.

한경호 권한대행은 본회의 예산안 통과 인사에서 “내년도 예산을 도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제 때 성실하게 집행하고 앞으로도 도정운영의 중심이 도민이라는 점을 항상 명심하여 도민과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최인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