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노조 임금 인상 요구에 민심 싸늘
KAI 노조 임금 인상 요구에 민심 싸늘
  • 구경회기자
  • 승인 2017.12.17 18:38
  • 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금 7.6% 인상 등 수용 안되자 '쟁의 결의'

업계 등 "현실 직시 못한다" 비난 여론 고조


방산비리혐의로 검찰의 강도 높은 수사를 받아온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노동조합의 무리한 임금 인상 요구로 또 다시 내홍에 시달리고 있다.

이에 경영정상화를 위해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할 시기에 노조가 부분 집회를 여는 등 사측을 압박하자
현실을 직시 못한 경솔한 행동이란 비난이 곳곳에서 일고 있다.

KAI노조는 지난 6일 임금인상 관련 요구 쟁의행위 조합원 찬반투표를 실시했다. 전체 조합원 2656명 가운데 2260명이 투표해 이중 2017명(76%)이 찬성표를 던져 쟁의를 결의했다.

노조는 올해 임금협상과 관련해 상급 단체인 한국노총이 제시한 임금인상률 7.6%와 월급제 교통비운영지급, 공통직제수당, 연차유급휴가, 정년 조정, 창원 통근버스와 유로버스 통합 운영, 학자금 6년제 편입시 12학기 기준 추가, 복지포인트제 도입 등 30여개 항목을 사측에 제시했다.

사측은 어려운 회사 사정 등 현실을 감안하지 않은 노조의 행위에 대해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기본급 및 일시금 인상 등 무리한 요구조건은 수용이 불가하다는 방침을 전달하면서 협상이 결렬됐다.

노조 관계자는 “우리가 무리한 요구를 한 것이 아니다. 임금인상 7.6%는 상급단체인 한국노총이 제시한 올해 임금인상률인데 사측은 기본급 및 일시금 등의 동결을 제시했다”며 “쟁의는 결의했으나 업무에 지장이 가지 않은 범위 내에서 집회를 이어가고 있으며 사측의 대응을 봐가며 수위를 조절할 것”임을 밝혔다.

현재 노조는 점심시간 등을 이용해 부분 집회를 개최하는 등 준법투쟁으로 맞서고 있다.

하지만 노조를 바라보는 관련 업계와 지역민들의 시선은 곱지만은 않다. KAI를 살리기 위해 지역민과 시의회 등 모두가 적극 나서 힘을 보태고 있는 시점에, 누구보다 회사 살리기에 앞장서야할 노조가 무리한 요구를 하는 것으로 비춰지고 있기 때문이다.

KAI는 지난 몇 달간 방산비리의 중심에 서면서 검찰로부터 강도 높은 수사를 받았다. 하성용 전 사장이 구속되고 핵심 간부가 투신자살했으며. 분식회계혐의로 금융권으로부터 여·수신이 동결되는 등 큰 홍역을 치르고 있다.

다행히 김조원 사장 취임 이후 검찰 수사가 어느 정도 마무리되면서 경영정상화를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풀어야 할 숙제는 산더미처럼 쌓여있다.

특히 KAI는 올해 2분기 연속 영업 손실을 냈고, 적자 규모가 800억 원에 이를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검찰수사 등으로 내수와 수출이 중단되면서 최악의 상황에 직면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김조원 사장 역시 “지금은 모두가 자숙하고 반성하며 희생해야 할 시기”임을 강조했다. “뼈를 깎는 고통을 분담하며 매출 신장 등 가시적 성과를 거둔 뒤 국민으로부터 신뢰 받는 기업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지역민들은 “검찰 수사와 영업손실로 만신창이가된 회사를 상대로 무리한 임금인상과 요구안을 제시하고 부분 집회란 물리적 방법까지 동원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맞지않다”며 “지금은 함께 머리를 맞대 회사를 정상화시키는 것이 급선무다. 이후 합당한 요구를 하는 것이 노조가 해야할 의무”라고 지적하고 있다. 구경회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