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KAI 임금인상보다 회사 정상화가 우선이다
사설-KAI 임금인상보다 회사 정상화가 우선이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7.12.18 18:29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산비리혐의로 검찰의 강도 높은 수사를 받아온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노동조합의 무리한 임금 인상 요구로 또 다시 내홍에 시달리고 있다는 것은 안타까운 소식이다. 회사를 먼저 정상화하는 것이 우선임에도 불구하고 노조가 임금인상을 관철시키기 위해 부분 집회를 여는 등 사측을 압박하는데 대해 현실을 직시 못한 경솔한 행동이란 지적이 일고 있는 것이다.


KAI 노조는 지난 6일 임금인상 관련 요구 쟁의행위 조합원 찬반투표를 실시해 76%의 찬성으로 쟁의를 결의했다. 노조는 올해 임금협상과 관련해 상급 단체인 한국노총이 제시한 임금인상률 7.6%와 월급제 교통비운영지급, 공통직제수당, 연차유급휴가, 정년 조정, 창원 통근버스와 유로버스 통합 운영, 학자금 6년제 편입시 12학기 기준 추가, 복지포인트제 도입 등 30여개 항목을 사측에 제시했다.

물론 노조의 요구가 너무나 무리한 것은 아니라는 점도 인정되는 바다. 임금인상 7.6%는 상급단체인 한국노총이 제시한 올해 임금인상률인데 사측은 기본급 및 일시금 등의 동결을 제시했기 때문이다. 현재 노조는 점심시간 등을 이용해 부분 집회를 하는 등 준법투쟁으로 맞서면서 사측의 대응을 봐가며 수위조절을 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KAI 노조의 임금인상을 위한 쟁의행위를 바라보는 관련 업계와 지역민들의 시선은 싸늘하다. KAI를 살리기 위해 지역민과 시의회 등 모두가 힘을 보태고 있는 시점에, 누구보다 회사 살리기에 앞장서야할 노조가 무리한 요구를 하는 것으로 비춰지고 있기 때문이다. 김조원 사장이 취임한 후 경영정상화를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풀어야 할 숙제가 산더미이다. 이런 점을 감안해 노조도 회사를 우선 정상화 한 뒤 차후에 임금인상을 요구하는 것이 순서일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