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구산해양관광단지 조성 속도낸다
창원시 구산해양관광단지 조성 속도낸다
  • 최원태기자
  • 승인 2017.12.19 18:50
  • 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지분할 측량·지장물 조사·감정평가 실시
▲ 구산해양관광단지 조성사업 조감도

창원시는 옛 마산시 시절부터 17년간 추진돼온 구산해양관광단지 조성사업 시행을 위해 지난 11월 2일 ㈜삼정기업컨소시엄과 실시협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으로 토지보상 절차를 시작한다.


이에 민간사업자는 협약서에 따라 지난 11월 22일 총 민간사업비(3885억원)의 2%에 해당하는 협약이행보증금 중 1차로 47억원(60%)을 보증증권으로 납부했으며, 협약이행보증금 중 나머지 40%(31억원)는 공사착공 전까지 납부하게 된다. 또한 연말까지 전체 토지 등 보상비의 약 30%인 선수금 260억원을 현금으로 납부할 예정이다.

민간사업자는 보상 진척도에 따라 보상비를 추가적으로 납부하게 되며, 창원시는 토지보상비를 특별회계로 관리하고 측량, 감정, 보상가 산정 등 행정절차를 이행하게 된다.

창원시는 첫 행정단계로 관광단지 구역계에 대한 토지분할 측량을 지난 11월 17일 한국국토정보공사에 의뢰했으며, 이후 대상토지 및 지장물에 대한 조사를 시행하고 보상계획 열람공고를 시행할 예정이다.

열람공고를 마친 후 보상협의회를 구성해 창원시와 경상남도, 토지소유자가 추천한 감정평가사의 평가를 거쳐 보상액을 산정하고 본격적인 보상을 시행하게 되는데 이르면 내년 중반기부터는 협의된 필지에 대해서는 실질적인 보상이 시작될 전망이다.

창원시는 사업을 조기에 착수해 성공적인 관광단지를 조성하겠다는 민간사업자의 의지를 반영해 전체지구에 대해 동시에 보상을 추진할 계획이다.

민간사업자가 제안한 구산해양관광단지의 민간부문시설은 총 4개 지구로 3885억원을 투자해서 저도연륙교 초입부에 기업연수원을 중심으로 별빛 카페촌이 들어서는 기업연수지구, 저도 최남단 지역에 건강과 힐링을 콘셉트로 한 레지던스형 호텔, 콘도, 풀빌라 등을 조성하는 건강휴양숙박지구, 마산로봇랜드 테마파크와 연계한 어린이 테마파크 및 숲속 체험시설이 들어서는 모험체험지구, 심리·용호지역 구릉지를 활용한 골프레저지구로 이뤄져 있다.

김종환 창원시 해양수산국장은 “5년 후가 되면 17년간 끌어온 구산해양관광단지가 완료되어 각 지구별 특성을 살린 계절별 이벤트로 다양한 체험과 볼거리를 제공하고 사계절, 365일 오감을 충족시키는 다양한 콘텐츠 개발을 통해 기존의 관광단지와 차별화 되는 지금껏 없던 남해안 최고의 해양관광단지로서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복합테마 해양관광단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최원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