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지방분권 개헌촉구 1000만인 서명운동에 불 지폈다
道 지방분권 개헌촉구 1000만인 서명운동에 불 지폈다
  • 최인생기자
  • 승인 2018.01.11 18:23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청 민원실 내 지방분권 개헌 촉구 서명부스 설치
▲ 한경호 권한대행이 11일 도청을 찾은 도민에게 서명을 독려하고 자치분권 홍보 팸플릿을 배부하는 등 직접 홍보에 나섰다.

경남도는 11일 지방분권 개헌촉구 서명운동을 널리 홍보하고 분권개헌을 선도하기 위해 도청 내 민원실에 서명부스를 설치했다.


한경호 권한대행은 이날 오전 실국장들과의 정책조정회의 마친 직후 곧바로 서명 부스를 방문해 서명을 하고 도청을 찾은 도민들에게 서명을 독려하고 자치분권 홍보 팸플릿을 배부하는 등 직접 홍보에 나섰다.

서명과 홍보를 마친 한 대행은 "지방소멸 및 새로운 국가성장동력 발굴 등 대한민국이 직면한 여러 문제해결을 위해 중앙이 가진 권한을 지방과 나누는 자치분권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그 전제조건이 바로 분권개헌이다. 비록 서명운동의 시작은 지방4대협의체이지만 우리 경남이 중심이 되어 반드시 분권개헌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민원실을 찾은 한 도민은 “경남을 대표하는 기관장이 직접 홍보하는 그 열정에 진정성을 느껴 서명에 동참했다”며 “주변 지인들에게도 지방분권 개헌 촉구 서명에 적극 참여하도록 홍보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 10월 문재인 대통령의 자치분권 로드맵(안) 발표를 기점으로 국회의 지방분권개헌 국회추진단 구성, 전국 지자체의 분권 토론회 개최 등 올해 6·13 지방선거에서 분권개헌을 실현하기 위해 중앙정부와 국회, 전국 지자체가 노력하고 있다.

한편 지난해 12월 지방4대협의체(시도지사협의회·시군구청장협의회·시도의회의장협의회·시군구회의협의회)에서는 지방분권 개헌촉구를 위한 천만인 서명운동을 펼쳐나가기로 결정한 바 있다. 최인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