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헌정특위, 김재경 위원장 선임 개헌논의 시작
국회 헌정특위, 김재경 위원장 선임 개헌논의 시작
  • 김영우선임기자
  • 승인 2018.01.15 18:39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원 25명 참여 6월까지 활동…헌법개정 등 심사
▲ 김재경 위원장

개헌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국회 ‘헌법개정 및 정치개혁 특별위원회(이하 헌정특위)’가 첫 회의를 열고 본격적인 논의에 들어갔다.


15일 오전 10시 국회운영위원회 회의장에서 열린 헌정특위 전체회의에서는 국회법에 따라 호선으로 자유한국당 김재경 의원(4선, 경남 진주을)을 위원장으로 선임했고, 각 당 간사에는 이인영 의원(더불어민주당), 주광덕 의원(자유한국당), 김관영 의원(국민의당)을 선임하면서, 헌법개정소위원장으로는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간사를, 정치개혁소위원장으로는 국민의당 김관영 간사로 선임했다.

특히 이날 회의에는 언론의 열띤 취재경쟁과 함께 정세균 국회의장이 이례적으로 특위 회의에 참석해 인사말씀을 하는 등 개헌과 선거제도 개선 등 정치개혁의 성공을 위해 각별한 관심을 보였다.

국회 헌정특위는 25명의 의원으로 구성되어 6월까지 활동하며, 헌법개정소위와 정치개혁소위 등 2개의 소위를 구성해 헌법개정과 선거제도 개선 등 민감한 현안을 동시에 심사할 예정이다. 특히 지난해 한 해 동안 활동한 개헌특위에서 합의안 도출에 실패해 가시적인 성과를 내지 못했던 만큼, 이번만큼은 심도 깊은 논의를 거쳐 여·야 모두 합의안 도출에 만전을 다하겠다는 각오이다.

김재경 위원장은 모두발언에서 “헌법 개정에 대한 국민적 여망이 높고, 선거제도와 선거구 정비의 필요성 또한 제기되는 엄중한 시기에, 두 가지 현안을 함께 논의하는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게 되어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원내 제1·2당이 개헌 저지가 가능한 의석수를 보유한 상황에서 정치적 합의는 최소한의 필요조건으로, 정치권과 대통령 등 개헌에 관심이 있는 모든 세력들은 각자의 입장만 고집하기 보다는 설득하고 양보하는 유연한 자세가 필요하다”고 당부하면서 “저 또한 중재조정자로서 국민적 여망이 담긴 합의한 도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취임 소감을 밝혔다. 김영우 선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