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시외버스 교통카드 결제 서비스 확대
道 시외버스 교통카드 결제 서비스 확대
  • 최인생기자
  • 승인 2018.01.16 18:20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금관리 불편 해소 및 사회적 비용 감소 기대

17일부터 시외버스 20개업체 838개 노선 시행

현금관리 불편 해소ㆍ사회적 비용 감소 기대

경남도는 시외버스 교통카드 결제서비스를 17일부터 시외버스 20개업체 838개 노선에 확대해 시행한다고 밝혔다.

다만 지정좌석제를 운영하는 일부노선(350개)에 대해 국토교통부에서 추진 중인 타 시·도 시외버스통합전산망과의 연계로 전산망 구축이 완료되는 올해 3월 이후 순차적으로 서비스를 시행한다.

시외버스 교통카드 결재 서비스는 지난 2012년 첫 도입돼 그 동안 3개업체 23개 노선에서 운영되어 왔으나 교통카드 서비스 시스템은 교통카드를 사용해 도내 주요 터미널에서 별도 승차권 구입 없이 직접 시외버스에 탑승 시 선불교통카드 또는 후불 교통카드를 단말기에 태그하면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사용 교통카드로는 국내에서 발행되는 전 선불 및 후불교통카드(신용카드에 교통카드 기능이 들어있는 카드)이며 선불교통카드의 구입과 충전은 편의점에서 가능하다.

이번 도내 시외버스 전국호환 교통카드 시스템 구축은 시외버스운송사업자 단체인 경남도버스운송사업자와 교통카드 캐시비 발행사이자 교통카드 정산시스템 사업자인 ㈜마이비에서 지난해 7월 협약을 맺어 추진됐다.

아울러 선·후불 교통카드를 시외버스 탑승 시 버스내 설치된 단말기에 태그하면 자동으로 승차 요금이 차감돼 시외버스 이용자들은 현금보유와 승차권을 사기 위해 매표소에서 줄을 설 필요가 없게 됐다.

특히 시외버스 이용객들은 선·후불교통카드를 소지하고 있으면 별도 예약·예매 없이 바로 시외버스를 탑승 가능하게 돼 교통카드 사용 편의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보고 있는 가운데 현금 관리에 따른 여객운수업체의 경영개선 등 사회적 비용도 감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허동식 경남도 도시교통국장은 "시외버스 교통카드의 원활한 서비스 시행을 위해 교통카드사와 조합 및 운수업체를 통해 차량 내·외부 및 정류장에 교통카드 사용 홍보물을 부착해 적극 홍보하고 교통카드 단말기 운전자 교육을 적극적으로 진행해 고객들의 불편을 최소화 하고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교통카드 사용시 요금 처리가 잘못 되거나 기타 문의 사항이 있을때는 ㈜마이비(캐시비 통합콜센터 1644-1472)로 전화하면 된다.  최인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