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군 6차산업 육성 ‘행복도시 부자의령’ 건설
의령군 6차산업 육성 ‘행복도시 부자의령’ 건설
  • 김영찬기자
  • 승인 2018.01.17 18:41
  • 16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대 전략과제 추진…함께 누리는 풍요로운 문화도시
▲ 의령군 의병광장

의령군은 지난해 민선6기 3년째를 보내면서 오영호 군수를 비롯한 전공직자가 차질없이 군정을 수행했다. 특히, 새부자 농가 500호 육성 프로젝터와 강소농 육성사업 추진으로 강소농 경영지원사업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중앙정부와 경남도에서 주관한 각종 평가에서 수상을 하는 성과를 거뒀다.


오영호 의령군수는 올해는 민선6기 군정목표인 ‘행복도시 부자의령’ 건설의 결실을 거두는 시기이자 의령군이 제2의 도약을 준비하는 중요한 시기로서 군민과 함께 지혜와 역량을 모아 주요사업들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2018년 의령군정 주요시책으로 ▲6차산업 육성으로 부자농촌 건설 ▲모두가 함께 누리는 풍요로운 문화도시 조성 ▲행복을 나르는 건강한 복지정책 실현 ▲정감 넘치고 살맛나는 명품의령 건설 ▲지역경제 활성화로 생동감 있는 의령 건설 ▲자연과 공존하는 녹색도시 의령 조성 ▲열린행정으로 군민이 행복한 군정실현 등 7대 군정운영 방향을 설정하고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의령군의 역점 시책을 포함한 새해 구상을 살펴본다.

▲ 의령군 강소농경영분야최우수기관상수상
◆6차산업 육성으로 부자농촌 건설
상토·매트 지원사업 등 10개 중점사업을 추진해 쌀 산업 다수확에서 고품질 적정 생산으로 안정인 벼 생산 기반을 구축하고, 농촌체험휴양마을 등 36개소의 농촌 관광자원을 발굴·육성해 도·농 교류촉진과 농촌관광산업의 활동화를 도모하는 등 생산기반 구축으로 농업경쟁력을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전통장류 지원센터 건립 등 농가의 우수한 손맛을 이용한 전통장류 특화사업은 물론 ‘토요애 공동브랜드’의 이미지 제고를 위한 마케팅 기반 구축을 강화하고 수출농산물의 안전성 향상과 품질의 고급화로 농·축산물 수출을 촉진함으로써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해 부자농업을 실현한다.

또한, 특화품목 육성을 위한 중장기 기술교육 실시로 창의적 역량을 갖춘 전문농업 경영인을 양성하고 농업 신기술을 보급해 농가소득을 증대시키며, 청년층 귀농 농업창업 지원등 5대 귀농·귀촌 전략으로 농촌활력을 증대시켜 부자의령을 건설해 나갈 계획이다.

▲ 의령한지축제
◆모두가 함께누리는 풍요로운 문화도시 조성
다양한 계층이 즐기며 참여할 수 있도록 숲 속 영화관 운영, 우수예술단체 문화활동 사업 등 생활 속 문화공간과 전통문화공간을 조성하고, 의병문화체육관, 화정복합문화센터와 동부지역 수영장을 건립해 군민의 건강증진과 편안하게 문화생활을 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보천사지 삼층석탑 정밀 발굴조사, 각종 도지정문화재의 보수 등 품격있는 문화재 관리로 소중한 문화유산을 보존하고, 의령한지 명품화사업을 추진해 우수한 지역문화 복원은 물론 의령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전통한지 제조기술 전승과 육성 기반을 조성할 계획이다.

◆행복 나르는 건강한 복지정책 실현
어려운 계층의 자활사업을 확대하고, 장애인 사회참여를 적극 지원해 저소득층 맞춤형 생활안정을 지원하는 한편, 다문화가정 지원, 여성 권익증진사업을 통해 행복하고 건강한 가정을 구현한다. 청소년에게는 창의적이고 다양한 문화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청소년 문화의 집을 건립하고, 노인에게는 노인돌봄종합서비스, 독거노인 지원강화 등 노인복지시책 추진으로 편안하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보장하는 종합적 안전망을 구축할 계획이다.

특히, 현대사회의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는 치매의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국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뇌노화 지도사업을 추진해 생체신호 빅데이터 분석과 지역별 뇌노화지도 기반을 구축하고, 치매안심센터를 설치해 군민의 치매 예방은 물론 치매환자와 전담코디네이트의 1:1 맞춤형 관리체계 구축 등 필요서비스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 의려군 동동 신시가지조감도
◆정감넘치고 살맛나는 명품의령 건설
의령군의 교육여건 개선과 지역 인재육성을 통해 인구증가를 도모할 행복학습관을 개관하고 신반천 생태복원으로 양호한 수질관리와 자연친화적 하천을 조성해 군민이 보다 쾌적하게 생활 할 수 있는 정주여건을 조성한다. 정동교 재가설과 자굴산·한우산을 연결하는 도로를 확·포장해 자굴산 생태숲 체험단지와 한우산 풍력단지는 물론 벽계 관광지와 연계한 체류형 관광벨트를 구축 할 계획이다.

홍수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서암지구와 봉두지구의 재해위험지역을 정비하고 ‘CCTV 통합관제센터’를 효과적으로 운영해 각종 재해·재난과 범죄로부터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함으로써 안전한 의령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지역경제 활성화로 생동감 있는 의령 건설
양질의 도시가스 공급확대로 군민의 연료비 부담을 완하할 도시가스 공급사업을 계속 추진하고 미래 에너지산업을 주도할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사업을 대폭 확대해 의령읍 전통시장 주변 등 107개소에 태양광과 지열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항노화산업 지원센터를 건립해 컨트롤센터를 설립하고 연구소와 R&D 기업을 유치하는 등 항노화산업을 집중 육성해 군을 체류형 멘탈 힐링의 장소로 육성해 나간다. 또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열악한 항노화관련 업체 지원을 위해 우리군에서 생산되는 특용천연작물을 활용한 항노화 상품 및 브랜드를 개발해 새로운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계획이다.

▲ 의령군 큰줄땡기기
◆자연과 공존하는 녹색도시 의령 조성
안정되고 깨끗한원수 확보를 위한 낙동강 강변여과수 개발사업과 지역 마을단위 소규모 급수구역의 지방상수도 전환을 위한 동부권 상수도 설치사업, 농어촌생활용수 개발과 하수도 정비사업, 의령 노후상수관망 정비사업 등 맑고 깨끗하게 물을 관리함으로써 안전하고 깨끗한 수도물을 공급한다.

의령의 명산 자굴산의 자연환경을 이용해 모험적인 활동을 위한 산림레포츠단지를 조성하고 자굴산 자락 상촌마을의 우수한 산림자원을 활용한 산림휴양치유시설을 확충하는 한편, 자투리땅 나무심기 등 생활주변을 녹지공간으로 조성해 군민이 행복한 건강한 숲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열린행정으로 군민이 행복한 군정 실현
군민 정책제안 공모제를 실시해 군민과 소통하고, 의회와 유기적인 협력체제 구축으로 지역현안을 함께 해결하며, 청렴문화정책으로 행복도시 청렴한 의령 실현을 위해 도전과 혁신으로 행정을 변화한다.

교육여건 개선과 지역 인재를 육성할 행복학습관 건립, 청소년 문화의 집 건립과 청소년 한마음 축제를 열어 청소년의 꿈을 키워가는 교육환경을 조성한다. 또한, 신속·정확한 업무처리로 민원 처리기간을 단축하고 찾아가는 현장의료서비스 등 다양한 군민중심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찾아가서 감동 주는 서비스행정을 실현하는데 전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김영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