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녕군 계절·시기별 재난안전점검 추진
창녕군 계절·시기별 재난안전점검 추진
  • 홍재룡기자
  • 승인 2018.01.22 18:46
  • 8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난대응 시스템 운영·비상 복구 체계 구축 등
▲ 창녕군 재난취약시설 안전점검 장면.

창녕군은 재난발생이 높은 취약시설에 대한 안전 예방을 위해 계절별·시기별 안전점검을 추진하기로 했다.


재난취약시설 안전점검은 사회적 환경여건의 변화로 인해 재난에 대한 안전관리의 수요가 증가됨은 물론 재난발생의 위험공간이 급격히 확대되고 있어 맞춤형 안전점검을 실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우선 겨울철을 대비해 폭설, 한파 등 겨울철 자연재난에 발 빠르게 대처하고, 군민의 재산 및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유관기관 비상연락망 구축, 도로 제설대책 등 겨울철 자연재난 종합대책을 수립하여 본격적인 재난대응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농축산물 피해예방을 위한 하우스 및 축사시설 점검과 상수도 급수시설 동파로 인한 긴급복구 및 비상급수 지원체계 구축으로 신속히 복구되도록 할 계획이다.

해빙기에는 국가안전대진단과 연계해 대형재난과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정부, 지자체 및 전 국민이 참여해 건축물과 각종 시설 등 사회 전 분야의 안전위험요소를 발굴·제거하자는 취지로 시행해오고 있으며, 지난해 600개소, 879명 투입 점검으로 46개소의 안전 부적격 시설물을 발굴해낸 바가 있다. 이 중 36개소는 보수·보강, 10개소는 현장조치 명령을 내렸다.

여름철에도 안전한 물놀이 문화 정착을 위해 총력을 다 할 계획이다. 여름철 하천, 계곡 등에서 주로 발생하는 물놀이 인명피해 최소화를 위해 경찰, 소방 등 유관기관과 협업체계 구축으로 물놀이 T/F전담팀을 구성·운영한다. 또한 물놀이 관리지역 현장에 사회복무요원을 배치하여 적극적인 예방활동을 강화할 예정이다.

행락철에는 지역축제에 대한 안전점검을 중점적으로 시행한다. 순간 최대인원 1000명 이상 산·수면·불·폭죽 등 사용하는 지역축제에 대해서는 안전관리계획에 따른 안전관리실무위원회를 거친 후 축제운영주체와 민간전문가가 함께 현장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올해도 안전사고를 예방하여 8년 연속 지역축제 안전사고 Zero 달성에 도전할 계획이다.

또한, 원인별 기획점검 및 긴급점검도 수시로 실시한다. 시기별 이슈화가 된 사항 또는 타 부서 합동점검 요구 시 긴급점검을 지원한다. 제천 화재 참사로 인해 군은 소방서와 안전관리자문단이 합동으로 관내 다중이용시설 15개소에 대해 긴급 안전점검을 실시한 바가 있다.

이와 함께 매월 4일 안전점검의 날에는 분기별로 안전 테마를 선정해 도, 시·군, 유관기관, 군민들이 직접 참여한 가운데 주요 시설 안전점검 및 캠페인 실시 등으로 안전에 대한 군민 동참 분위기도 조성해 나간다.

군 관계자는 “올 해도 안전사고 없는 해가 될 수 있도록 안전사고 예방에 전력을 기울이고, 시설물 관리 주체는 물론 군민 모두가 관심을 갖고 적극 협조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홍재룡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