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교육청 나이스 교무업무 '온라인' 연수
경남도교육청 나이스 교무업무 '온라인' 연수
  • 최인생기자
  • 승인 2018.01.28 18:31
  • 9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급별·업무처리 시기별 동영상 교육자료 제작 제공

경남도교육청은 매년 학년 말에 전 학교 나이스(교육행정정보시스템, NEIS) 담당교사를 대상으로 집합 방식으로 실시해오던 교무업무 사용자 연수를 올해 처음 온라인으로 실시한다.


교무업무는 교육과정, 학적, 학생생활, 성적, 학교생활기록부 등 교육활동과 관련한 모든 학사업무를 말하며 학교 현장에서는 대부분 교무업무를 나이스로 관리하고 있다.

학교 현장에서는 교무업무가 영역별로 담당자가 다르고 업무처리 시기도 각각 다르므로 이에 맞춰 연수를 시행해 달라는 의견이 있어 경남교육청은 2017년 하반기부터 동영상 교육자료 제작을 기획했다.

온라인 동영상 교육자료는 초·중·고등학교의 학교급별로 교무업무 처리 시기에 따라 학년 초, 학년(기) 중, 학년 말로 구분해 제작하고 신규 업무담당자를 비롯해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했다.

동영상 제작은 나이스 사용자를 지원하는 현장자문단과 도교육청 지식정보과 업무담당자들이 교육용 서버 데이터 구성, 시나리오 작성, 동영상 촬영 등 모든 제작 과정에 참여해 완성도를 더욱 높였다.

경남교육청은 오는 30일부터 졸업처리, 진급처리 등 학년 말 업무처리 동영상 자료를 우선 제공하고 2월 중순쯤 교육과정 편성, 학적 등의 학년 초 업무처리 동영상, 그리고 4월 중에 학적, 학생생활, 성적 등의 학년 중 업무처리 동영상을 제작해 서비스할 예정이다.

나이스 교무업무 동영상 교육자료는 경남교육청 온라인 전달연수 사이트(http://gnlec.kr)를 통해 서비스되며 회원가입 후 로그인하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경남교육청 지식정보과 강종태 과장은 “나이스 교무업무 온라인 연수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 나이스 활용이 더욱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되며 앞으로 활용도 분석과 현장 의견수렴을 통해 지속해서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최인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