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군 재선충병 완전방제로 ‘청정산림’ 추진
함안군 재선충병 완전방제로 ‘청정산림’ 추진
  • 김영찬기자
  • 승인 2018.01.28 18:31
  • 8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해의심목 제거·항공 지상방제·산림병해충 예찰 방제단 운영
▲ 함안군이 올해 소나무재선충병 없는 청정산림을 만들기 위해 방제사업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함안군이 올해 소나무재선충병 없는 청정산림을 만들기 위해 방제사업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사업비 5억4850만원을 들여 관내 산림면적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소나무림 1만1589ha를 대상으로 과학적 예찰과 권역별 맞춤형 책임방제 전략에 따른 재선충병 방제사업을 추진한다.

이일석 군수 권한대행은 소나무재선충병의 조기발견과 신속대응을 위해 지난 24일 산림보호담당 공무원과 함께 항공방제 헬기에 탑승, 관내 재선충병 집단발생지 현장을 정밀 항공 예찰했다.

이 권한대행은 기존 재선충병 집단발생지 외곽과 군 경계 산림지역 5000ha를 대상으로 도면과 GPS(위성위치정보)를 이용, 상공에서 피해 고사목 발생 여부와 위치, 감염 의심목 등을 탐색했다.

또한 항공예찰을 통해 발견된 피해목을 함안군산림조합 등 관내 산림업체와 협약하여 책임방제구역을 지정, 오는 3월 말까지 전량 제거 조치하고 오는 2021년까지 관리가능한 수준의 방제목표를 달성할 계획이다.

이에 재선충 피해의심목 제거를 비롯해 항공·지상방제, 산림병해충 예찰·방제단 운영 등 선제적 대응과 모니터링 강화로 산림자원 손실을 최소화, 완전방제를 실현하기 위해 올해도 총력을 다할 방침이다.

지속적인 노력으로 재선충병 발생본수가 2014년 1만800여본에서 2017년 5900여본으로 절반 가까이 줄어드는 등 주목할 만한 방제성과를 내고 있다.

군 관계자는 “소나무재선충병을 선제적으로 차단하려면 조기발견이 중요하다”며 소나무 고사목을 발견하면 신고를 당부했다.

한편, ‘소나무재선충병’은 매개충인 솔수염하늘소의 몸에 기생하는 재선충에 의해 소나무가 말라 죽는 병으로, 감염되면 100% 말라 죽어 ‘소나무 에이즈’로도 불린다. 김영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