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원전해체산업 육성 협의회 출범
부산 원전해체산업 육성 협의회 출범
  • 이광석기자
  • 승인 2018.01.29 18:27
  • 8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는 30일 오후 3시 시청 26층 회의실에서 부산시, 시의회, 기장군, 연구기관, 대학, 산업계 대표 등 16명이 참석한 가운데 김기영 경제부시장 주재 ‘부산 원전해체산업 육성 협의회(이하 협의회)’를 출범한다.


이번 협의회는 고리1호기 해체에 대비하여 지자체와 시의회, 산·학·연 간 유기적 협력을 통해 지역 원전해체산업 육성 인프라를 구축하고, 범지역적인 원전해체산업 육성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설립했으며, 향후 실무위원회를 별도 구성·운영하여 세부이행방안 논의할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각 기관별 2018년도 원전해체산업 육성계획을 발표하고 지역 원전해체산업 육성방안에 대한 토의 순으로 진행된다.

기관별 2018년도 원전해체산업 육성계획 주요내용으로 ▲부산시는 ‘원전해체 기술개발, 전문인력 양성, 네트워크 강화 사업’ ▲기장군은 원전해체 등을 주제로 하는 ‘원전세계도시 초청 기장포럼’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동남지역본부는 ‘부산지역 원전해체 기술개발 지원사업’ ▲한국기계연구원 부산기계기술연구센터는 ‘원전해체용 레이저 절단기술 개발사업’ ▲한국산업단지공단 동남지역본부는 ‘원전 폐로 제염·해체 기술교류회 운영사업’ ▲부산상공회의소는 ‘부산지역 원전해체산업 실태조사사업’ ▲부산대는 ‘미국 아르곤 국립연구소 초청 제염·해체 인력양성 프로그램’ ▲㈜태웅은 ‘자유형 단조공정을 이용한 사용후핵연료 이송용기(CASK) 제조기술 개발 및 상용화사업’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기관별 추진사업에 대해서는 협의회를 통해 유관기관 간 상호협력 방안을 적극 마련하여 사업효과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김기영 부산시 경제부시장은 “부산지역은 고리1호기 영구정지에 이어 2025년까지 고리 2·3·4호기의 설계수명이 순차적으로 만료되어 세계 최대 해체원전 밀집지역으로 부상함에 따라, 유관기관과 산업계간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부산이 원전해체산업 거점도시로 나아갈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광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