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규제혁신 전담부서 신설한다
경남도 규제혁신 전담부서 신설한다
  • 최인생기자
  • 승인 2018.01.30 18:32
  • 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최초 4차 산업혁명 분야 규제혁신 토론회 개최

▲ 30일 오후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 주재로 전국 지자체 최초로 4차 산업혁명 성공을 위한 규제혁신 토론회를 개최했다.
경남도는 30일 오후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 주재로 전국 지자체 최초로 4차 산업혁명 성공을 위한 규제혁신 토론회를 개최했다.

지난 22일 대통령 주재 규제혁신 토론회에서 논의된 정부의 규제혁신 정책에 적극 부응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토론회는 한경호 권한대행을 비롯 국무조정실 규제혁신기획관과 경남발전연구원장이 발제자로 참석했고 로봇·항공·나노·ICT·스마트부품 분야 등 도의 4차 산업분야 기업체 대표와 교수 및 연구위원 등 각계 전문가, 한국표준과학연구원 등 유관기관, 규제개혁위원, 관계 공무원, 도민 등이 참여했다.

이날 토론회는 4차 산업혁명 분야 등 신산업 분야는 우선 허용하는 과감한 방식을 도입해 신산업·신기술 분야에 대한 혁명적 규제혁신으로 혁신성장을 선도해 나가겠다는 대통령의 의지와 규제 혁신은 현장의 애로사항을 듣고 해결방안을 찾는 데서 출발해야한다는 대통령의 말씀을 지방정부 차원에서 선제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개최하게 됐다.

특히 토론회에서는 열띤 토론을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4차 산업혁명분야 대응 전략과 다양한 규제혁신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경남도의 혁신성장의 동력을 마련하는 장이 됐다.

한 대행은 “현 정부는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서 국민생활 불편을 해소하고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부담을 낮추는 방향으로 규제를 다시 설계해 나간다”며 “경남도가 정부 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처해 4차 산업혁명이 혁신성장의 동력이 될 수 있도록 규제혁신 방안을 함께 모색하고자 자리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어 “현장의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아낌없는 고견을 개진해 달라"며 "경남도에 규제혁신 전담부서를 신설하여 정부의 규제혁신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덧 붙였다.

이날 토론회는 우선 정부의 4차 산업혁명 규제혁신 추진방향를 주제로 국무조정실 길홍근 규제혁신기획관으로부터 신산업·신기술 분야 규제혁신 추진방안 설명에 이어 송부용 경남발전연구원장(직무대행)의 경남의 4차 산업혁명 대응과 규제혁신 방안에 대한 주제 발표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제시된 주요 의견은 ▲스마트부품분야, 스마트 부품에 의해 창출되는 신규 산업분야 규제 신속 대처 ▲나노분야, 나노융합산업의 빠른 확산을 위한 새로운 나노기술 기업의 발굴 및 육성 ▲항공분야, 해외진출을 위한 중소기업의 NET(신기술), NEP(신제품)등의 해외인증 평가기준 완화 및 비용 지원 ▲ICT분야, ICT 융합제품이나 신기술 적용 시 SW융합제품 미등록으로 규제 완화, ▲로봇분야, 국산로봇 보급을 위한 지원정책 필요 ▲4차 산업에 여성인재들을 참여시킬 수 있는 여성교육기관 교육과정 개설 등이다.

한편 경남도는 그간 행정안전부 지방규제개혁 분야 평가에서 3년 연속 전국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되는 등 규제개혁을 선도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일자리 창출 저해 규제를 비롯한 기계, 항공 등 지역전략산업 분야 규제샌드박스(규제제로 지대)도입 과제 등 90여건을 발굴하여 정부에 건의한 바 있다. 최인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