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대책·공공산후조리원 설립 촉구”
“미세먼지 대책·공공산후조리원 설립 촉구”
  • 장금성기자
  • 승인 2018.02.01 18:39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성훈 도의원 경남도의회 5분 자유발언
▲ 김성훈 경남도의원

김성훈 경남도의원(더불어민주당, 문화복지위원회)이 지난달 31일 열린 제350회 경상남도의회 임시회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경남도 차원의 미세먼지 대책과 공공산후조리원 설립을 촉구하고 나섰다.


미세먼지 대책에 대해 김성훈 의원은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호흡기 건강을 위협하는 중국발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고 있지만 정부의 소극적인 현장 대처로 학부모들의 불안감은 날로 커지고 있는 실정”이라며 “실제 교육부는 실무매뉴얼을 만들어 전국의 시도교육청에 전파했지만 일선 학교에서는 ‘실외 수업 자제 권고’ 정도에 그치고 있다”고 현재 상황을 설명했다.

이어 김 의원은 “경남도와 경남도교육청은 중앙정부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실내 놀이시설 확충, 교실 내 공기청정기 설치 및 가동 의무화 등 보다 구속력 있고 적극적인 미세먼지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며 “실질적인 미세먼지 정책수립을 위해 먼저 경남도와 경남도 교육청, 경남도의회, 학부모 중심의 미세먼지 대책 TF팀 구성 및 정책토론회를 열자”고 제안했다.

경남도 공공산후조리원 설립도 언급했다. 김성훈 의원은 “그동안 엄격하게 적용했던 공공산후조리원의 설치와 관련 최근 보건복지부가 지방자치단체의 산후조리원 설치 기준을 완화하는 내용의 개정 모자보건법과 시행령을 오는 6월 13일부터 시행하기로 했다”며 “이번 개정을 통해 기존에 까다로웠던 설치 기준이 사라지면서 각 지자체에서 지역 상황을 고려해 자율적으로 공공 산후조리원을 설치 운영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도내에 공공산후조리원이 생긴다면 출산장려 분위기 조성은 물론 도서지역과 농어촌지역의 열악한 출산 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이라며 “경남도가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서 복지부 등 중앙정부와 신속히 협력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장금성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