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첨단특화산업단지 조기 구축방안’ 추진
창원시 ‘첨단특화산업단지 조기 구축방안’ 추진
  • 최원태기자
  • 승인 2018.02.01 18:39
  • 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형 첨단산업 ‘우물 井 벨트’ 형성
▲ 안상수 창원시장은 1일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창원시 첨단특화산업단지 조기 구축방안’을 발표했다.
안상수 창원시장은 1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창원시 첨단특화산업단지 조기 구축방안’을 발표했다.

안상수 시장은 이 자리에서 “첨단산업은 관광산업과 함께 창원시의 미래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통합2기 시정이 심혈을 기울여온 분야로 노후산단은 ‘혁신산단’으로 전환해 경쟁력을 높여가고 있고, 첨단기업과 국책연구기관의 유치, 새로운 산업기반 마련 등 도시전반에 첨단기술 기반의 산업색을 입혀가고 있다”고 진단하며 “최근 LG전자 R&D센터, 글로벌기업 GE와 한화테크윈 본사 창원 이전 등 민간부분의 투자 유치를 확대하고, 인벡20 등 첨단산업 육성전략을 착실히 실행에 옮기고 있다”고 강조했다.

무엇보다도, 적기에 특화된 산업용지를 공급하는 것은 국내외 우수기업의 투자를 이끌어내는 바탕이자 첨단산업 경쟁에서 창원시가 앞서나갈 수 있는 방안으로 ‘첨단특화산업단지 조기 구축방안’은 세계경제의 회복 전망과 함께, 새로운 경제전쟁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창원시 투-트랙 전략의 조기 성과창출을 위한 추진계획을 담고 있다.

시는 ‘창원 경제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첨단산업 활성화’라는 비전을 설정하고 이를 뒷받침할 4대 전략을 수립했다. 4대 전략은 ▲첨단산업단지의 적정입지 선정 및 균형발전 ▲단지별 특화업종 육성 ▲단지간 네트워크 및 시너지효과 창출 ▲기간단축 등 기업맞춤형 행정 재정 지원 등이다.

먼저 ‘첨단산업단지의 적정입지 선정 및 균형발전’ 전략은 총 면적 530만㎡(약 160만평)의 6개 첨단특화산단을, 진해 마산 창원 각 권역별로 편중되지 않도록 ‘균형배치’해 지역상생 발전이 가능하도록 했다. 또한 ▲진해권역에는 옛 육대부지에 ‘연구자유지역’을 조성하고, ▲마산권역에는 ‘평성’과 ‘진전’ 일반산단 ▲창원권역에는 ‘상복’과 ‘덕산’ 일반산단, ‘국가산단 확장구역’을 각각 개발할 계획이다.

‘단지간 네트워크 및 시너지효과 창출’ 전략은 개별 첨단산단을 거점으로 주요 교통망을 연결해 우물 ‘井’자 모양의 첨단산업벨트를 형성, 산업단지 간 총 생산성을 높여 이를 통해 우물에서 맑은 물이 쏟아 나오듯 창원의 미래먹거리인 첨단기술과 신제품이 생산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시는 기간단축 등 기업맞춤형 행정 재정 지원을 위해 첨단특화산업단지 조기 조성을 위한 행정절차를 신속히 추진하기 위해 ▲‘산업단지 인허가 절차 간소화를 위한 특례법’ 적용으로 인·허가에 소요되는 기간 절반 이하 단축 ▲각종 규제완화와 개발절차 축소를 위해 개발제한구역 등과 같은 규제 적극 완화 ▲첨단산업단지 완공 후 1년 이내에 유치기업 착공에 들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또 첨단산업단지로의 투자유치 활성화를 위한 행·재정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산업단지 조성과 관련된 다양한 행정절차를 일괄 처리할 수 있는 ‘ODOS(원-도어, 원-스톱’)의 스마트행정서비스 지원 추진 ▲가칭 ‘첨단특화산업단지 구축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투자유치 지원과 관련 규제완화 ▲근로자의 주거와 복지, 문화활동 등의 향상을 위해, 단지 내 복합용지 지정·개발 강화 ▲산단 셔틀버스 확대운영 등 교통서비스 지원을 한층 강화할 예정이다.
최원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