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성-욕심
진주성-욕심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8.02.05 18:26
  • 1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용옥/진주 커피플라워 대표

황용옥/진주 커피플라워 대표-욕심


매년 새해에는 아르바이트부터 직원들과 Vision List를 작성을 한다.

올해 10가지 하고싶은 것을 작성하라하면 처음 작성하는 이는 하나 작성하는 데에도 30분이 걸리거나 한 시간 동안 3~4개 작성하고는 멍하니 앉아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내용 또한 ‘금연’, ‘금주’, ‘영어공부’, ‘다이어트’와 같은 공통된 내용들이다.

성공해서 행복하겠다는 생각을 가지면서도 스스로의 목표에 대한 구체적인 생각을 하지 못하는 이들이 너무 많다.

이 글을 읽었다면 오늘 자신의 Vision과 꿈을 작성해 보자.

10분 이내에 막힘없이 글을 적을 수 있다면 그 사람은 하루를 알차게 보내는 날들이 많을 것이고 결실 있는 하루가 모여 1년이 되고 수년이 되면 이루지 못할 일들은 없게 되어 가치 있고 행복한 인생을 살게 될 것이다.

목표를 적을 때는 시간과 금전적인 가치를 매겨야 한다.

올해 계획에 ‘여행을 간다’라는 계획을 세우는 것이 아니라 ‘2018년 7월1일 프랑스로 10일간 여행을 간다. 준비비용 500만원’과 같이 구체적으로 세우는 것이 목표를 이룰 확률이 높다.

목표나 꿈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꿈과 희망을 만들어 주면 되지만, 꿈 없는 사람보다 더 위험한 사람은 욕심이 많은 사람이다.

욕심은 자신의 능력과 분수가 아닌 타인의 것을 손쉽게 얻고자 하는 마음에서 비롯됨으로 한번 욕심을 채우게 되면 멈출 수가 없게 된다.

목표는 자신의 땀으로 만들어지고, 욕심은 타인의 눈물로 채우게 된다.

욕심은 눈을 멀게 하고 멀리 보지 못하기 때문에 만족과 위기를 벗어나기 위해 거짓과 가식, 과장을 하게 된다.

재물에 욕심이 있으면 부정한 일을 하게 되고, 사랑하게 되면 오래 가지 못하고, 사람을 만나더라도 어질고 주변에 따뜻한 이가 없다.

불만족 원인의 잘못은 자신이 아닌 타인에게 있기에 잘못은 내가 아닌 남이 된다.

평온한 삶이 되려면 욕심은 버리고 만족은 내려놓아야 한다.

욕심과 만족을 내려놓는 과정도 훈련이 필요하며 그 과정에 차는 가식과 허울 욕심을 벗어내는데 가장 좋은 음료다.

맑은 차는 자신을 마음을 들여다보는 시간을 만들어 주고, 짙은 에스프레소는 열정이 필요한 사람들이 마시는 음료이기 때문이다.

고로 따뜻한 차를 마시는 이를 가까이하면 만족하는 시간을 누릴 수 있을 것이고, 에스프레소를 마시는 이를 가까이 둔다면 열정의 에너지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