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유관기관 장애인 일자리 지원
경남도-유관기관 장애인 일자리 지원
  • 최인생기자
  • 승인 2018.02.06 18:25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개 기관 장애인 고용확대·생산품 구매 활성화 협약

7개 기관 장애인 고용확대·생산품 구매 활성화 업무협약

한 대행 “장애인 삶의 질 향상은 일자리 창출 고용 확대”

 

▲ 6일 도청 도정회의실에서 한경호 권한대행이 장애인 관련 유관기관간 긴밀한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경남도는 6일 도청 도정회의실에서 장애인 관련 유관기관과 장애인의 고용확대 및 생산품 우선구매를 활성화하고 유관기관 간 긴밀한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한경호 권한대행을 비롯 한국장애인개발원, 경남경영자총협회, 경남상공회의소협의회,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경남지사, 사단법인 한국장애인직업재활시설협회 경남협회, 사단법인 한국장애인고용안정협회 경남지부 등 7개 기관 관계자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이 자리에서 이들은 장애인 일자리 창출 및 취업알선, 직업훈련, 장애인생산품 판매지원 등 장애인 고용관련 시책 추진에 적극 협력할 것을 약속하고 우선 협약체결 대상인 한국장애인개발원은 장애인일자리사업 및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확대에 힘쓰기로 했다.

아울러 경남경영자총협회와 경남상공회의소협의회는 장애인의 고용확대 및 도내 장애인생산품 구매 노력과 사내 장애인 인식개선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으며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경남지사는 장애인고용률 제고를 위해 취업알선, 장애인맞춤훈련, 고용장려금 지원 등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그리고 한국장애인직업재활시설협회 경남협회는 장애인의 직업재활 및 생활안정에 기여하고 제품의 다양화 및 품질향상을 한국장애인고용안정협회 경남지부는 장애인 취업알선, 장애인고용노동지원센터 운영, 장애인기능경기대회개최 등 장애인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경남도는 장애인일자리사업 확대, 장애인생산품 구매증대를 위해 행·재정적 지원에 적극 나서기로 했고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장애인의 일자리 창출과 고용확대, 장애인생산품 구매 확대에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한 대행은 “일반노동시장 진입이 어려운 장애인의 경우 사회참여의 기회가 제한되어 있다. 장애인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장애인일자리 창출이 시급하며 고용확대를 통한 자립지원이 절실하다”며 “이번 협약으로 각 기관 간 소통과 협력을 통해 장애인일자리 관련 사업을 공동 추진하면서 장애인에게 더 많은 일자리를 제공했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도는 지난해 장애유형 정도에 따라 복지일자리 등 5개 사업 1158명에게 일자리를 제공했으며 올해 지속가능한 장애인 복지창출을 위해 148억원을 투입해 행정도우미 등 직접 일자리와 직업재활시설 운영 등 보호형 일자리 제공과 장애인 기능경기대회와 채용박람회 참가 지원을 함으로써 더 많은 일자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최인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