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도시·농촌 균형발전 추진
진주시 도시·농촌 균형발전 추진
  • 한송학기자
  • 승인 2018.02.08 18:36
  • 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으로 삶의 질 향상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으로 삶의 질 향상

농식품부 주관 공모 사업 적극 발굴 시행

진주시는 읍·면 농촌지역을 대상으로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는 일반농산어촌개발 공모 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시행해 소외되고 낙후된 농촌지역과 도시 지역의 균형발전을 추진하고 있다.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은 농촌지역의 주민 소득과 기초생활 수준을 높이고 농촌 자원 증진 및 계획적인 개발을 통해 농촌지역의 인구 유지 및 지역별 특화 발전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매년 공모를 통해 사업을 선정 지원하고 있다

이번 사업은 지역주민들이 주도적으로 지역 여건에 맞는 사업을 발굴해 추진하는 주민 주도형 상향식 공모사업으로 사업이 선정되면 연차별 투자 계획에 따라 전체 사업비 중 국비 70%와 도비 9%를 지원받게 된다

시는 이와 같이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에 국비 지원 비율이 높아 시 재정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원활한 사업 추진을 통해 농촌 지역 환경 개선과 농촌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추진 사업은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으로 면소재지 주변 기능 활성화를 통해 주변 배후 마을 주민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해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시행하며 일반성면과 수곡면, 대곡면 3개 지구에서 시행중이다.

권역단위 종합개발사업으로는 마을 단위별 지역 특성이나 여건에 맞는 사업을 연계, 종합개발을 통해 마을별 특화발전과 주민 삶의 질 향상 도모를 목적으로 시행하며 대곡면 단목마을과 지수면 2개 지구가 있다.

이창희 시장은“농촌 지역의 역량을 발휘해 침체된 분위기 개선과 지역 상권 활성화와 쾌적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며,“농촌 지역의 주민편의 공간 구성을 통해 도시 지역과의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일반성면소재지 정비사업은 2014년 기본계획수립부터 시행해 2018년 연내 준공 목표로 박차를 가하고 있다. 면사무소 뒤 공원에 다양한 연령층이 어울려 이용할 수 있는 마을이 보이는 면민 쉼터를 주변 경관과 어울리도록 2017년도에 조성 완료했으며, 또한 수 십년 간 노후화되고 도로 폭이 좁아 통행 불편과 불법 주차로 몸살을 앓은 반성시장 주변과 면사무소 뒤 도시계획도로 확포장 공사를 시행 중에 있어, 보행자의 안전과 주민불편 해소에도 노력하고 있다. 또한 전통시장의 상권 활성화를 유도하고자 반성시장 내 비가림막을 설치하고 화장실을 리모델링 하는 등 노약자와 장애인들도 이용 가능한 시설로 계획해 시장 경관개선 사업도 추진 중에 있다

수곡면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은 2017년도부터 기본계획수립 중에 있으며 주요 테마로는 복지·문화 서비스 기능을 제공하고, 주민간의 소통·교류의 장을 마련하고자 농업시설 관리센터를 리모델링하고, 보행로(인도)가 없어 주민불편과 안전의 위협에 노출되어 있던 면소재지 주변 주요 도로에는 배후마을 연결을 위한 무장애 안전 보행로 조성과 주민 건강 및 활력 증진을 위해 중심지를 가로지르는 하천변을 이용해 어울림 산책로를 정비 할 계획으로 2021년까지 연차별 계획에 따라 시행케 된다.

대곡면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은 2017년도 신규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2018년도부터 5개년 계획으로, 기본계획수립부터 예비계획수립에 준해 지역주민들과 협업을 통해 조속히 기본계획과 시행계획을 수립해 2022년까지 연차별 계획에 따라 시행하게 된다.

대곡면 단목마을 권역단위 종합정비사업은 대곡면 단목리 단목마을을 중심으로 주변 마을과 연계해 문화·복지 활동과 마을간 접근의 효율성 확보, 마을 주민의 보행 환경을 개선하도록 계획했다.

주요 사업으로는 단목마을~관동마을간 연결도로, 단목마을~신흥마을간 연결도로 단목 휴게공원 및 버들 진입가로길 조성 등으로 주민과의 수차례 간담회를 통해 사업을 계획했다. 2018년 준공되면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수면 권역단위 종합정비사업은 지수면은 승산리 마을을 중심으로 압사리 마을과 연계해 시행하는 사업으로, 파급효과가 큰 면사무소 주변 한옥마을을 관광명소로 활용, 특화해 이와 연계되는 사업으로 계획했다.

주요 사업으로는 활성화센터 건립, 한옥마을 탐방로 정비, 탐방로 앞 소하천 정비를 계획했으며, 압사리 주변마을은 마을회관을 리모델링하고 마을 포켓 휴게쉼터를 쌈지 공간에 설치해 복지·문화 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으로 2019년도에 완공된다. 한송학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