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치 칼럼-“하루 몰입, 골방 SWOT(2)”
스피치 칼럼-“하루 몰입, 골방 SWOT(2)”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8.02.11 18:31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효정/최효정 스피치 컨설팅 대표

최효정/최효정 스피치 컨설팅 대표-“하루 몰입, 골방 SWOT(2)”


이전 칼럼에 이어 최효정스피치컨설팅 진주점의 상징인 ‘골방’에서 자기분석에 대해 이야기 하려한다.
지난시간에 살펴본 면접 지원자들의 총체적 문제인 자신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것에서부터 오는 ‘스토리의 부재’, 한 눈에 상대를 사로잡을 수 없는 ‘매력 부재’, 신뢰감과 자신감을 느낄 수 없도록 만드는 ‘전달력 부족’, 마지막으로 진정성이 결여된 ‘태도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려 한다.

자, 하나씩 해결해 보자.

면접은 기본적으로 ‘자기소개’와 지원자의 성향 및 자질을 판단하는 질문으로부터 시작한다. 그렇다면 ‘자기분석’은 기본 중의 기본이다. 누가 들어도 입이 떡 벌어질 만한 멋진 답변을 찾아 인터넷을 뒤지고 있는가? 시간 낭비 그만하고 골방으로 들어가자. 면접 답변에 정답은 없다. 해답만 있을 뿐이다. 그 누구도 당신 대신 삶을 살지 않았다. 당신만큼 당신을 잘 아는 사람은 어디에도 없다. 그러므로 당신 안에 해답이 있다. 대체 그동안 어떻게 살아왔는가, 어떤 경험이 당신의 몸과 마음에 축적되어 있는가, 모조리 찾아내라. 모조리 기억해서 써 보라. 그럼 꼭 이렇게 말하는 지원자들이 있다.
“네? 저는 평범하게 살아왔고, 특별한 부분이 없어요. 뭔가 특이한 스토리도 없고요. 그냥 너무나 무난해요. 제 학창시절이나 지금까지 살아온 이야기들이요. 별로 쓸 게 없어요. 극적인 경험을 한 적도 없고요”

과연 그럴까? 그러니까 ‘골방에서 하루몰입’이 필요하다.

당신의 기억이, 당신의 경험치가 평범한 것이라고, 당신의 삶은 그저 무난했을 뿐이라고 누가 판단하고 있는가? 그 판단의 기준은 무엇인가? 당신 말대로 평범함으로 살아온 삶이었다면 그 삶은 가치가 없는 것인가? 평범함에는 교훈도 감동도 없을까? 그렇다면 왜 우리는 평범한 사람들의 이야기에 곧잘 감동받고 더 많은 공감을 보내는가.

세상에 쓸모없는 인생은 없고 쓰레기 같은 스토리는 없다. 면접관이 듣고 싶은 얘기는 특별한 스토리, 극적인 경험이 아니라 그것을 통해 ‘당신이 무엇을 배웠는가’이다.

보통 사람이 경험해 보지 못한 특이한 경험, 신선하고 충격적인 이야기는 확실히 몰입하게 하는 힘이 있다. 남극탐험을 했다든지 비슷한 또래는 해 내지 못한 성과를 이루었다는 내용으로 자기소개를 했다고 치자. 그래서 뭐? 그것이 당신 삶에 어떤 교훈을 남겼고 이 이야기가 지금의 면접과 무슨 상관이 있는지, 왜 면접관들이 이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야 하는지 설득하지 못한다면 합격 문을 열고 들어 갈 순 없을 것이다.

반대로 아주 평범한 이야기, 남극탐험이 아니라 골방에 들어가 ‘생각투어’를 하고 온 이야기라도 내가 이를 통해 배운 교훈이 진정성 있고 상대방과의 접점(MOT)를 만들어 낸다면 생각보다 쉽게 합격 문을 열 수 있을 것이고 말이다. 자, 요행을 멈추고 골방으로 들어가자. 처음부터 하나씩 당신에 대해 떠올리고 진솔한 기록들로 채워가 보자.
평범함 속에 누구에게도 없는 스토리와 교훈, 진정성으로 가득 차게 될 것이다.


<나 ㅇㅇㅇ의 Speeech SWOT 분석-실천편>

1.Strenght : 자신의 강점을 써 보라.

2.Weakness : 자신의 약점을 써 보라.

3.Opportunity : 강점을 활용해 어떤 기회를 만들 수 있는지 써 보라.

4.Threat : 약점을 위협으로부터 피할 수 있는 방법을 써 보라.

* 면접 1단계. 나 자신 알기(SWOT분석)
1. 추상적인 내용은 피하자
2. 자신이 자기소개서의 내용을 기본으로 사실을 위주로 정리 하는 것이 좋다.
3. 스스로를 객관화시켜서 적어보고 <4장. 스토리의 힘> 부분을 읽고 스토리로 발전시켜 나가자.
4. 약점에 지나치게 몰입하지 말고 대처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생각해 보자.


* 면접 2단계. 지원 회사 (또는 학교) 알기
1. 지원하는 회사(또는 학교)에 대한 정보를 철저히 탐색하자. => 연혁, 이념, 정신, 최근 상황, 논의되고 있는 문제, 나름대로의 장·단점, 나아갈 방향 등
2. 해당 직무에 필요한 인재상을 꿰뚫어 보자.
3. 가능하다면 직접 방문해 보자.

*면접 3단계. 나와 지원 회사(또는 학교)의 접점 알기

1. 나의 SWOT와 지원 회사(또는 학교)의 접점을 찾아보자.
2. 내가 꼭 지원 회사(또는 학교)에 필요한 인재인 이유를 찾아보자.
3. 마이너스가 될 만한 요소를 찾고 나와 지원회사(또는 학교)의 관련성을 구체화시키자.

앞서 소개한 골방 SWOT분석을 통해 2018년 한해는 면접지원자들이 취업에도, 승진에도, 입시에도 합격하기를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