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녕군민 사고예방 든든한 안전장치 마련
창녕군민 사고예방 든든한 안전장치 마련
  • 홍재룡기자
  • 승인 2018.02.21 18:39
  • 8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민자전거·농업인 안전재해·군민안전보험 3종 지원

▲ 창녕군은 군민들의 안전을 위해 군민자전거보험, 농업인 안전재해보험, 군민안전보험을 지원하고 있다. 사진은 창녕군청 전경.
창녕군은 자전거 이용 중 사고를 당할 경우 보상받을 수 있는 ‘군민자전거보험’을 가입했다고 21일 밝혔다.

자전거보험은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창녕군민이면 전국 어디서나 자전거로 인한 사고를 당할 경우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보장기간은 내년 2월 6일까지이다.

보장내용은 자전거 상해 사망 시 500만원(만15세 미만 제외), 자전거 사고로 인한 후유장해 시 장해 정도에 따라 최대 500만원까지 보상받을 수 있다. 또한 자전거 사고로 4주 이상의 치료 진단을 받고 1주 이상 입원한 경우 20만원의 위로금이 지급된다.

이 밖에도 자전거를 직접 운전하다 일어난 사고 벌금과 변호사 선임비용, 교통사고처리 형사합의금 지원 등을 보장받는다.

또한 군은 농업인의 불의의 사고에 대비하고, 안정적인 영농생활을 위한 농업인 안전재해보험사업도 지원하고 있다.

농업인 안전재해보험은 산재보험 가입 대상에서 제외되는 농업인의 농작업 중 발생하는 신체 상해 등을 보상해 안정적 농업 경영 활동을 보장하는 정책보험으로 국·도비 및 군비 포함 77%를 지원해 주기 때문에 농가는 산출 보험료의 23%만 부담하면 가입 가능하다.

지난해 4726명이 가입해 469명의 농가가 2억200만원의 수혜를 받았고, 2018년도에는 6000명 가입을 목표로 전년도 대비 군비를 2배로 증액 지원함으로써 농가부담을 줄이고 보다 많은 농가가 수혜를 받을 수 있도록 적극 홍보에 나서고 있다.

한편 군에서는 각종 사고로 안전에 대한 욕구가 커져가는 가운데 모든 군민을 대상으로 군민안전보험을 가입해 군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창녕군에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하는 사람이면 별도의 절차 없이 자동으로 가입되며 일상생활에서 발생한 각종 재난 재해로 인해 사고를 당했을 경우 정해진 약관에 따라 보험혜택을 받을 수 있다.

보장범위는 폭발·화재·붕괴, 강도 상해, 대중교통이용 상해, 뺑소니 무보험차에 따른 상해사망 및 후유장애와 자연재해로 인한 사망 등에 따라 최대 1000만원까지 보상금을 지급된다.

김충식 군수는 “자전거 이용 활성화로 군민 건강이 증진될 수 있도록 보험 가입뿐 아니라 자전거 도로 확충에도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농업인 안전재해보험 및 군민안전보험도 많은 군민들이 수혜를 받을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해 달라”고 강조했다. 홍재룡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