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남해·하동 합구 민심이반 해결책 없나
사천·남해·하동 합구 민심이반 해결책 없나
  • 사천/최인생 기자
  • 승인 2012.03.06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인생/제2사회부 국장(사천)
19대 총선에서 사천시와 남해군 하동군이 합구됨으로 인해 사천시 1명, 남해·하동군에서 1명을 선출했던 것과는 달리 1명의 국회의원을 선출하게 된다.

이 와중에도 민주통합당과 통합진보당은 이미 공천자를 내정하고 총선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새누리당에서는 아직도 공천후보자를 찾지 못하고 전략공천지역이라고 발표만 할 뿐 공천자의 발표를 미루고 있다.

이와 때맞춰 남해·하동군의 주민들은 현역 국회의원이 당연히 새누리당 공천자로 내정될 것이라 보고 지역주민들의 결집에 나서고 있는 추세이지만 사천시 지역 주민들은 인구수가 11만5000여 명에 이르는 사천지역의 출마예상자들 가운데 공천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사천시에 1명의 국회의원을 선출할 때는 구 사천군지역인 읍면지역과 구 삼천포시지역인 동지역간에 지역감정으로 표심이 한쪽으로 몰리는 현상을 보이기도 했지만 오는 4·11일에 실시되는 19대 총선에서는 읍면지역과 동지역간의 갈등 보다는 사천시와 남해군·하동군간의 지역 갈등으로 번지고 있는 것을 볼 때 아무도 책임을 질 정치인은 없는 것 같다.

지금 사천에서는 사천지역 출신을 공천해야 한다는 바람이 지역 시민사회단체을 중심으로 거세게 일고 있다. 물론 해당 지역 주민들은 해당 지역 출신자를 공천자로 선정하는 것이 바람이지만 현재 새누리당의 공천과정으로 볼 때 사천지역 주민들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한다는데 있다는 것이다.

남해군은 남해 출신을 하동군은 하동출신은 선호하고 있다는 것이 당연적 논리이자 필연적이지만 겉으로는 그다지 움직임은 보이지 않지만 속내는 그렇치 않을 것이다. 이 지역 모두가 해당 지역 출신이 공천됐으면 하는 바람이기 때문이다.

사천지역 주민들은 인구수와 후보자가 많고 산업경제의 중심지역으로 발돋움하는  사천지역 출신을 새누리당의 공천자를 선택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일리가 없는 것은 아니다. 또 사천지역 주민들은 물론 새누리당 공천을 신청한 출마예상자들에 이르기까지 사천지역 출신자를 새누리당의 공천에서 배제 할 경우 새누리당을 배척하는 등 강한 역풍을 맞게 될 것이라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국회의원은 지방과 중앙 정부간의 가교 역할을 하면서 지역의 대변자 역할을 하는데 국회의원이 없다면 해당 주민들이 누구에게 주민 생활 불편사항을 건의해 대책마련을 촉구 할 수 있겠는가.따라서 해당지역 국회의원을 선출해야 한다는 논리가 앞서게 되고 해당 지역 출신이 당선이 유력한 새누리당 공천을 희망하는 것은 당연하기 때문이다.

지금 사천시와 남해군·하동군의 민심이 심상찮다. 민심이반현상이 일파만파로 확산되고 있는데도 아무도 책임질 정치인은 없고 남의 일인냥 바라보는 현재의 정치인의 정치적 형태가 부끄러울 따름이다. 선거구 통합으로 인해 해당 주민들의 반발하는 사태를 몰고 올 것이라고 예상하지 않고 선거구를 통합했을리는 만무하다. 새누리당은 사천시와 남해군·하동군을 선거구 통합이후 이같은 사태가 올 것이라고 예상했더라면 선거구 통합에 반대하지 않았을까 본다.

현재 발생하는 민심이반사태 등 작금의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새누리당이 봉합을 해야 한다. 새누리당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