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부패 청렴도 제고 형식에서 벗어나라
반부패 청렴도 제고 형식에서 벗어나라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2.03.06 1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즘 도내 각 시군에서는 반부패 청렴 결의대회를 한다. 청렴교육을 실시한다며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본보 5일자에도 합천군과 함양군의 관련 행사 기사가 실렸다. 행사내용은 거의 비슷하다. 청렴실천 결의문을 선서하며 친절하고 투명한 직무수행으로 주민에게 신뢰받는 공직자로 거듭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한다. 이어 청렴실천을 위한 동영상을 시청하거나 강의를 듣는 것으로 교육도 이뤄진다.


이런 류의 연례행사가 무슨 효과가 있으랴는 의문이 크다. 반부패 청렴 결의대회와 관련 교육이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공무원으로서 품위를 지켜가는 스스로의 다짐을 새삼 하게 하는 계기가 될 수 도 있지만, 행사에 참석하는 공무원들의 속내도 다르지 않다. 그렇다고 각 시군의 반부패 의지를 폄훼하려는 의도는 결코 아니다. 다만 반부패 청렴은 결의문이나 서약서로 이루어지는 게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고자 할 뿐이다.

어떤 식으로든 도내 지자체는 물론 교육, 경찰과 기타 공직기관의 청렴도 제고는 시급한 과제이다. 지난해 말 경남도민은 국민권익위원회가 조사해 발표한 공공기관 청렴도를 보고 충격을 금할 수 없었다. 경남도는 전년도 보다 4계단이나 떨어져 16개 광역자치단체 가운데 13위를 기록했고, 도교육청도 종합청렴도 13위를 기록했다. 시군 중에서 중간정도라도 넘어선 곳은 68개 시 가운데 당당히 2위를 차지한 양산시 뿐이었다.

도내 전 공공기관이 참으로 부끄러운 성적표를 받았다. 지난해 초에도 전년도의 평가에서 낮은 점수를 기록하자 청렴도 제고를 한답시고 난리를 쳤다. 그런데도 결과는 더 비참했다. 올해도 지난해 초와 다르지 않은 것 같아 우려스럽다. 또 다시 변명거리야 있겠지만 상습적인 거짓말쟁이가 되어서는 안된다.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바로잡기 위한 노력이 거침없이 이뤄져야 가능하다는 것을 명심하길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