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운동 99주년 하동 곳곳서 기념행사
3·1운동 99주년 하동 곳곳서 기념행사
  • 이동을기자
  • 승인 2018.03.01 19:00
  • 7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국선열 숭고한 희생정신 계승

3·1운동 99돌을 맞아 국권회복과 민족자존의 기치를 드높인 순국선열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기리고 나라사랑 정신을 계승·발전시키기 위한 3·1절 기념행사가 하동지역 곳곳에서 열렸다.


1일 하동군에 따르면 하동항일청년회관보전회와 하동항일독립운동기념사업회(회장 정연가)는 이날 오전 10시 30분 하동독립공원에서 제99주년 3·1절 기념식을 거행했다.

기념식에는 윤상기 군수를 비롯해 정의근 군의회 의장, 이갑재 도의원 등 기관·단체장과 항일청년회관보전회 및 기념사업회 회원, 독립유공자 가족, 학생, 군인, 군민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기념식은 국민의례에 이어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하동독립선언문 낭독, 연혁 및 경과보고, 기념사, 축사, 3·1절 노래 제창, 만세삼창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낭독된 하동독립선언문은 1919년 3월 18일(양력) 당시 교통통신 보안검색 등으로 지방에서는 서울파고다공원에서 선포한 대한독립선언서를 확보하기 어려워 독자적인 선언서를 선포한 뒤 국가 서훈자인 박치화 선생이 하동장터에서 열변한 것이다.

각 지방의 독자적인 독립선언서는 하동을 비롯해 함안 등 전국적으로 몇 곳에 불과한 소중한 사료이며 현재는 독립기념관에 보관돼 있다.

윤상기 군수는 축사에서 “99년 전 이 땅에 메아리친 3·1운동은 암울한 일제 식민통치에서 벗어나 민족의 독립과 자주의식을 세계만방에 떨친 평화운동이자 생명운동”이라며 “그 숭고한 뜻을 받들어 새로운 하동 더 큰 하동을 만드는 동력으로 승화시키겠다”고 밝혔다.

이어 “3·1절을 맞아 이곳 독립공원을 비롯해 옥종항일독립투사추모탑, 악양면 취간림의 지리산의병추모기념탑, 화개면 의신마을 무명항일용사무덤 등 지역 곳곳에 살아있는 애국현장을 둘러보며 선열들의 독립정신과 얼을 되새기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행사 참가자들은 기념식에 이어 3·1 독립정신을 기리고 국경일의 태극기달기 분위기를 확산하고자 하동독립공원∼하동경찰서 1㎞를 행진하며 태극기달기 거리 캠페인을 가졌다.

또한 이날 화개장터 내 3·1운동 기념비에서는 독립유공자 후손, 지역사회단체장, 화개장터 상인, 면민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화개장터 독립만세 추념식’을 거행했다.

화개장터에서는 1919년 4월 6일 쌍계사 승려 김주석, 애국청년 정상근·양봉근 등 학생들의 시위가 있은 후 4월 11일 임만규·이강률·이정수·이정철 등이 면사무소 정문에 ‘장날 독립만세를 외치자’는 권고문을 붙이고 태극기를 배포하며 제2의 항일운동을 전개했다.

옥종면에서도 이날 오전 10시 항일투사 추모탑에서 독립유공자 후손, 기관·사회단체장, 학생, 주민 등 1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옥종면 항일투사 추념식을 갖고 독립투사들의 숭고한 나라사랑과 지역사랑 정신을 기렸다. 이동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