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녕군 재두루미 우포하늘 날다
창녕군 재두루미 우포하늘 날다
  • 홍재룡기자
  • 승인 2018.03.04 18:18
  • 8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료 마치고 따오기복원센터 앞 서식지 방사

▲ 창녕군은 지난 2일 우포늪 우포따오기복원센터 앞 서식지에서 재두루미 한 마리를 방사했다
창녕군은 지난 2일 오후 3시에 청정지역인 우포늪 우포따오기복원센터 앞 서식지에서 재두루미 한 마리를 방사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방사하는 재두루미는 지난해 12월 12일, 울산 울주군 온양읍의 한 미나리밭에서 날개를 다친 상태로 발견되어 지금까지 울산야생동물구조센터(센터장 고영진)에서 집중 치료를 받아왔다.

재두루미는 천연기념물 제203호이자 멸종위기 2급으로 지정된 보호조류로 매년 우리나라를 찾는 희귀한 겨울철새이다. 경상도 일대에는 구미(해평습지), 대구(달성습지), 창녕(우포늪), 창원(주남저수지), 부산(낙동강 하구) 등지에 도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매년 그 개체수가 감소하고 있어 보호가 필요한 조류이다.

울산야생동물구조센터(고영진 센터장)는 “완치된 재두루미 최적의 방사장소를 물색하던 중 우포늪에 황새 1쌍이 찾아와 10일 이상 계속 먹이활동을 하고 있다는 언론자료를 확인하고 우포늪에서 방사하기로 결정하게 되었다”고 전하며, “방사한 재두루미가 우포늪에서 야성을 회복하여 다시 자연의 품으로 안전하게 적응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우포늪은 매년 큰기러기, 큰고니, 노랑부리저어새 등 천연기념물이자 멸종위기종으로 지정된 겨울철새들이 찾는 주요 월동지이며, 팔색조, 물꿩, 백로류가 집단으로 번식하는 번식지이기도 하다. 창녕군은 2018년 상반기 중에 따오기를 우포늪에 방사할 계획으로 추진 중이다.

한편, 김충식 군수는 “우포늪의 생태계는 천연상태로 점점 회복되어 가고 있으며, 따오기를 방사하기 위해 우포늪 주변 국유지 16㏊를 논습지로 조성하였고, 창녕군 관내 14개 읍·면을 대상으로 5.6㏊의 논을 대상으로 생태습지를 조성하고 있는 등 우포늪 주변을 동식물의 천국으로 만들어 나갈 것이다”고 생태환경 복원의 의지를 밝혔다. 홍재룡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