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완벽한 하수처리 실현’ 선언
진주시 ‘완벽한 하수처리 실현’ 선언
  • 한송학기자
  • 승인 2018.03.06 19:08
  • 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비이력관리제 등 효과적 시책 추진 효과

진주시가 올해 하수 업무지표를 ‘처리공정 설비의 안정성 확보와 완벽한 하수처리’로 정하고 완벽한 하수처리 실현을 선언했다.


6일 시에 따르면 완벽한 하수처리를 위한 주요 대책으로는 수질 목표 값 설정, 직무연찬 강화를 통한 공정 개선, 각종 시설 장비의 정비이력 관리로 예산 투입의 합리성 확보, 하수처리장의 전 공정 개방 운영으로 하수처리의 신뢰성 증진, 위기대응 훈련 및 안전교육 시행 등이다.

세부 내용으로는 우선 수질 목표 값 설정 운영은 하수처리의 수질을 BOD(생물화학적 산소 요구량)는 2ppm(방류수질 기준 5ppm), SS(부유물질)는 5ppm(방류수질 기준 10ppm), T-P(총인)는 0.1ppm(방류수질 기준 0.3ppm), T-N (총질소)는 15ppm(방류수질 기준 20ppm)이하로 유지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시는 수질분석 장비 및 첨단 장비 보강, 직원들의 축적된 전문성을 토대로 매일 공정검사, 매주 처리수질 검사, 겨울철 특이수질 대비 특수처리 공법 등을 동원한다는 방침이다.

실제 시의 하수처리 수질은 SS(부유물질)는 1.6ppm으로 수질목표 값 2ppm보다 훨씬 깨끗한 수준으로 확인되고 있다.

특히 시는 직원들의 직무연찬활동을 정례적으로 추진한 결과 연찬과정에서 제안된 대표적 우수사례로 각종 시설 및 장비에 대한 '정비이력관리제'를 추진하고 있는데 정비이력관리제란 기본 제원을 바탕으로 수선·정비 등의 이력을 족보처럼 빠짐없이 기록 관리함으로써 담당자가 교체되더라도 정비 주기를 예단할 수 있어 불시 고장으로 인한 하수처리 장애를 예방할 수 있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또한 하수처리에 대한 시민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주민친화형 하수처리장 개방운영 시책도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하수처리장 견학 프로그램에는 연간 500여명이 참여하고 있다. 견학 참가는 전화나 공문으로 신청 가능하며 프로그램은 홍보영상 상영, 하수 처리장 처리공정 견학 등으로 구성된다.

이와 함께 시는 최근 안전사고 확산 등으로 사회안전망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중단 없는 완벽한 하수처리를 위해 '진주시 공공하수처리시설 위기관리 자체 행동매뉴얼'에 따라 위기상황을 가상한 대응훈련을 수시 반복함으로써 보다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진주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끊임없는 노력과 적절한 예산 투자로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과 단 한건의 안전사고나 수질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송학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