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에 뇌물제공 의혹 성동조선 첩첩산중
MB에 뇌물제공 의혹 성동조선 첩첩산중
  • 배병일기자
  • 승인 2018.03.18 18:47
  • 1면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법지원 관련성 주목·경영정상화 불투명

성동조선해양이 최근 법정관리에 들어간 가운데 이명박 전 대통령 측에 20억원 가량 돈을 건넨 의혹이 제기되고 있어 갈 길 바쁜 성동조선의 경영정상화는 불투명해 질것으로 전망된다.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해 뇌물수수·횡령 등 혐의에 대해 수사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시점에 성동조선해양이 뇌물제공 의혹이 불거지면서 검찰 수사의 칼끝이 정조준 될 것인지 지역 경제계는 물론 지역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 16일 검찰에 따르면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이 성동조선에서 20억원을 받아 이명박 전 대통령 측에 건넨 것과 거액의 뒷돈 대가로 이 전 대통령이 성동조선 부실경영을 눈감아 주고 지원하도록 영향력을 미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글로벌 금융위기와 조선업 불황으로 심각한 경영난에 빠진 성동조선이 공적 자금을 지원받기 위해 이 전 대통령에게 뇌물을 건넨 것으로 의심하고 수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성동조선은 2008년부터 경영위기를 맞아서 2010년부터는 채권단의 관리를 받는 워크아웃에 들어갔으나 국책은행인 수출입은행이 8년 동안 3조2000억원을 투입한 결과 법정관리를 피할 수 있었다.

검찰은 최근 성동조선 정홍준 전 회장 등을 소환해 경영 현안 해결을 위해 이 전 대통령 측에 금품을 건넸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지난 2016년 감사원도 수출입은행이 거액을 지원하면서도 성동조선에 대한 경영관리를 부적절하게 했다며, 당시 수출입은행장의 규정 위반 내용을 기획재정부에 통보하기도 했습니다.

검찰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구속 여부에 대한 결정이 끝난 이후, 수출입은행의 성동조선에 대한 부적절한 지원 의혹 배경에 이 전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는지 수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배병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aja372137 2018-03-19 13:51:28
전 오너가 준 돈하고 지금 은행 관리/법정관리 회사하고 무슨 관련 있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