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미세먼지 대책 미봉책으로는 안된다
사설-미세먼지 대책 미봉책으로는 안된다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8.03.27 18:43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일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면서 전 국민이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은밀한 살인자라고 불리는 미세먼지 습격에 많은 사람들이 외출조차 제대로 하지 못했다. 미세먼지 문제는 이제 우리사회의 주요한 이슈가 됐다. 미세먼지가 연중 구분 없이 국민들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는 것이다. 파란 하늘을 보기 힘들 정도로 뿌연 날씨가 계속되면서 마스크를 쓰는 것이 자연스런 일상이 될 정도로 미세먼지가 심각한 수준이다.


최악의 미세먼지가 세상을 뒤덮으면서 경남도와 도내 시군도 대책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경남도는 27일부터 강화된 미세먼지(PM2.5) 환경기준과 예보기준이 시행됨에 따라 이를 도민에게 적극 알리고, 미세먼지 감시체계 및 예보전달시스템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는 환경기준을 강화한 관련법이 시행됨에 따른 것으로 미세먼지 환경기준이 크게 강화된다. 이와 별도로 오는 7월부터는 예보기준도 강화하게 된다.

미세먼지 저감대책에는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따로 있을 수 없다. 지자체별로 적극적인 저감조치를 취해야 하며 특히 공해물질 유발원에 대한 단속을 강화해야 한다. 문제는 앞으로 본격 본철이 되는 4~5월이면 야외활동이 잦아지기 때문에 미세먼지에 황사까지 더해지는 만큼 미세먼지 피해가 더욱 커질 수 수밖에 없다. 정부와 지자체의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요구되는 이유다.

미세먼지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지금과 같은 임시방편으로는 한계가 있다. 근본 원인을 찾아 해결책을 내놓지 못하는 이상 현재와 같은 대책은 미봉책에 불과한 것이다. 정부와 지자체는 긴밀한 협의를 통해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근본적익 다양한 해결책을 마련해 국민들에게 제시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