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군 치매등대지기 1·2호점 1떴다
하동군 치매등대지기 1·2호점 1떴다
  • 이동을기자
  • 승인 2018.03.28 18:03
  • 7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동군치매안심센터 에또식당·한구자리 채울 치매등대지기 현판식
▲ 하동군치매안심센터는 지난 27일 하동읍에 있는 한구자리 채울에서 치매등대지기 2호점 현판식을 가졌다.

하동군치매안심센터는 지난 27일 하동읍에 있는 에또식당(대표 나계선)과 한구자리 채울(대표 이건옥)에서 치매등대지기 1·2호점 현판식을 각각 가졌다.


치매등대지기는 배회 성향이 있는 치매 환자들의 실종 사례가 급증함에 따라 길을 잃고 떠도는 노인을 발견할 경우 신속한 신고를 통해 가족에게 복귀를 지원하는 실종방지 지원사업이다.

치매등대지기로 지정된 업소는 치매노인실종 비상문자를 받았을 때 즉시 이를 주변에 알리고 주변을 탐색하는 역할을 맡는다.

또한 평소 가게 및 영업장 주변에 배회하는 치매의심 노인을 발견할 경우 잠시 보호한 뒤 치매안심센터나 경찰에 신고해 치매노인의 실종을 방지하는 역할도 한다.

치매안심센터는 하동읍·화개·악양면에 소재한 식당 36곳으로부터 치매등대지기 신청서를 받아 이달 중 치매등대지기 교육을 실시한 뒤 현판식을 가질 계획이다.

그리고 치매노인 실종예방을 위한 홍보 및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나머지 10개 면단위에도 희망업소 신청을 받아 관내 13개 읍면으로 확대·운영할 방침이다.

치매등대지기 1호점 에또식당 나계선 대표는 “가게를 운영하는 사람은 주변에 배회하는 노인을 접하기 쉽고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아 치매등대지기 신청을 했다”며 “다른 업체도 동참해 치매노인 실종 없는 하동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환근 보건소장은 “지금까지 공공기관 위주의 실종예방대책이 이뤄졌으나 이젠 일반인의 관심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며 “치매등대지기 운영을 계기로 치매노인 실종예방은 물론 치매에 대한 민간의 관심과 사회적 인식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치매등대지기 참여를 희망하는 업체는 하동군치매안심센터(880-6657)로 문의하면 된다. 이동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