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대 개교 70주년 ‘개척인 한마음 모금 사업’ 선포
경상대 개교 70주년 ‘개척인 한마음 모금 사업’ 선포
  • 윤다정기자
  • 승인 2018.03.29 18:56
  • 9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부 릴레이·1인 1구좌 갖기·개척사랑 네이밍 등 추진

장학금·연구비·시설 등 대학 발전을 위한 사업에 쓸 것
대학·동문·지역사회 협력해 2020년까지 25억원 목표
4월 3일 오후 4시 대학본부 5층 개척홀서 선포식 개최



◆개척인 한마음 모금 사업 선포식

“개교 70주년을 맞이한 경상대학교가 대학과 동문, 지역사회의 협력을 이끌어내기 위해 ‘개척인 한마음 모금 사업’을 시작합니다”

경상대학교는 기부자에게 경상대학교를 사랑하는 마음과 자긍심을 심어주고 최고 경쟁력을 갖춘 대학으로 홍보 효과를 극대화하며 발전기금 확충을 통해 대학 재정을 건전화·안정화함으로써 각종 대학평가의 평가지표를 개선하기 위해 ‘개척인 한마음 모금 사업’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경상대학교는 개척인 한마음 모금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여 대학 경쟁력 강화의 중심 역할을 다하고 특히 우리 사회 전반에 기부문화를 확산시켜나가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경상대학교는 내달 3일 오후 4시 대학본부 5층 개척홀에서 이상경 총장, 강세민 발전후원회장, 김길수 총동문회장, 학무위원, 교직원 단체장, 교직원, 학생 대표, 동문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척인 한마음 모금 사업 선포식’을 개최한다.

이날 선포식은 개식, 내빈 소개, 총장 기념사, 발전후원회장·총동문회장 축사, 개교 70주년 한마음 모금사업 소개, 발전기금 전달 및 기념촬영, 기금 출연자 인사말씀, 총장 감사말씀, 교가 제창, 단체 기념촬영, 폐식 등의 순으로 1시간 동안 진행될 예정이다.

◆사업 방향

경상대학교는 개교 70주년을 맞이해 대대적으로 전개하는 모금 사업에 졸업 동문, 지역 주민, 대학 교직원, 학부모, 재학생 등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고 있다. 특히 대학발전기금 출연에 ‘일부 경제적 여유 있는 사람’들만 참여할 수 있다는 인식을 바꿈으로써 우리 사회 전반에 기부 문화를 정착시켜나가기로 했다.

경상대학교는 2020년까지 3년 동안 25억원을 모금하는 것을 목표로 정했다. 모금 첫해이자 개교 70주년인 올해는 기획행사로 모금사업 선포식, 발전후원회 활성화, 개척인의 밤 등 이벤트를 통해 15억원을 모금할 계획이다.

2019년과 2020년에는 모금 사업에 대한 인식을 더욱 확산시켜나가는 것과 동시에 지역별·직능별·단과대학별 동문회를 통해 모금 활동을 이어나가고 기존에 구축된 발전기금 인프라를 활용하는 등 연차사업으로 모금 사업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갈 예정이다.

경상대학교는 이번에 모금하는 발전기금을 학생들의 장학금, 교수 연구비, 대학 시설물 개선 등 대학 발전을 위한 사업에 투입할 예정이다.

◆사업 내용

경상대학교는 첫 번째 후원자가 기부릴레이를 약정하고 다음 후원자를 추천하는 방식으로 기부를 이어나가는 ‘개척인 한마음 기부 릴레이’를 교직원, 발전후원회, 동문, 기업체, 지역사회, 독지가들을 대상으로 시작한다. 한 사람이 기부하는 금액은 100만원 이상으로 정했다.

또한 ‘개척인 1인 1구좌 갖기 운동’은 ‘후배사랑 1인 1구좌 갖기’와 ‘학과사랑·학교사랑 1인 1구좌 갖기’로 나뉜다. 후배사랑 1인 1구좌 갖기는 1인당 최소 1만원 이상, 1년 이상 가입할 수 있다. 동문과 지역사회, 독지가, 교직원이 대상이다. 반면 학과사랑·학교사랑 1인 1구좌 갖기는 재학생과 학부모도 참여할 수 있으며 최소 1만원 이상, 1년 이상 가입할 수 있다.

‘GNU 개척인 네이밍’은 캠퍼스 내 대강당, 강의실, 세미나실 등 시설물에 일정 금액 이상을 기부한 사람의 성명을 명명하는 것이다. 개인 5000만원 이상, 기관 1억원 이상을 기부하면 대강당, 세미나실, 강의실 이름을 기부자가 원하는 대로 명명해준다. 법과대학 대강의실을 리모델링하여 개관한 ‘김순금홀’이 좋은 보기이다. 또한 30만원 이상 기부하는 경우 올 10월경 개관 예정으로 대학본부 뒤편에 신축 중인 GNU 국제문화회관 대강당 의자에 기부자의 이름을 부착해준다.

경상대학교 관계자는 “개교 70주년을 맞이해 대대적으로 전개하는 개척인 한마음 모금 사업은, 표면적으로는 대학발전기금을 확충하여 대학 발전에 기여하자는 것이고 내면적으로는 우리 사회에 나눔을 실천하고 기부 문화를 확산시키자는 뜻도 포함돼 있다”고 말하고 “따라서 적은 금액으로도 참여할 수 있고 모금 참가자의 이름을 길이 전하도록 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경상대학교 관계자는 “이 같은 사업을 통해 경상대학교 동문들의 모교에 대한 관심을 유도할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전체가 개교 70주년을 맞이해 지역 발전에 크게 기여하려는 경상대학교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하고 대학발전에 참여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개척인 한마음 모금 사업’과 관련해 자세한 내용은 경상대학교 대외협력과(055-772-0263)로 문의하면 된다. 윤다정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