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과기대 ‘연구마을’ 운영기관 최종 선정
경남과기대 ‘연구마을’ 운영기관 최종 선정
  • 윤다정기자
  • 승인 2018.03.29 18:56
  • 9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상생 협력타운이 들어서는 경남과기대 내동 캠퍼스
상생 협력타운 구축 서부경남 뿌리산업 재도약 마련
2020년까지 사업 추진 최대 40억원 정부지원금 받아

경남과학기술대학교(총장 김남경)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지원하고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이 관리하는 ‘2018년도 산학연협력 기술개발사업 연구마을 운영기관’(이하 연구마을)으로 최종 선정되었다고 29일 밝혔다. 사업기간은 2018년부터 2020년까지며, 최대 40억원의 정부지원금을 받게 된다.

연구마을 사업은 우수한 연구지원 인프라를 갖춘 대학에 중소기업의 기업부설연구소를 집적화하여 상시 기술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산학연협력 연구·개발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특히 이번 연구마을 사업에 진주시(시장 이창희)가 지방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3000만원의 현금 지원을 확약함으로써 기업 하기 좋은 도시, 활력 있는 경제도시를 표방한 진주시의 지원이 기업과 지역의 상생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경남과기대 연구마을의 특화 기술 분야는 4차 산업혁명의 한 축인 바이오와 에너지로 지정했다. 또한 중소기업 성장 분야로 항공우주, 산업일반기계시스템을 지정하고, 서부경남의 지역 특성을 고려한 20여개 중소기업을 선정, 산학연 연구·개발을 수행할 예정이다.

연구마을 입주 중소기업은 2년간 2억원 이내의 정부출연금을 지원받으며, 연구마을 인프라(연구인력·장비 등)를 활용해 핵심 기술 개발 및 사업화를 추진하게 된다.

경남과기대 김남경 총장은 “우리 대학은 전통적으로 산학협력 인프라가 매우 우수한 대학으로 평가받고 있다”며 “지역 중소기업의 역량 강화를 위해 대학의 우수한 연구 인프라를 활용하고, 지역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우수 산학협력 플랫폼을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해지 연구마을 단장은 “4차 산업 기술교류형 Cloud 시스템 구현과 현장 밀착형 실무 지원으로 글로벌 강소기업을 육성하겠다”며 “상생 협력타운(RooT : Research cooperative Town) 구축을 통한 융복합형 인재 양성으로 서부경남 뿌리산업의 재도약을 이뤄내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지원과제 모집은 총 2회(4월·8월)에 걸쳐 진행되며, 참여를 원하는 중소기업은 경남과기대 중소기업산학협력센터(055-751-3570)로 문의·신청하면 된다. 윤다정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