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군 원격의료 시범사업 도내 첫 시행
함안군 원격의료 시범사업 도내 첫 시행
  • 김영찬기자
  • 승인 2018.04.04 18:49
  • 8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개 보건진료소 ‘보건의료기관 ICT 활용 협진 시범사업’ 적용

▲ 함안군보건소는 의료취약지 주민들의 불편해소를 위해 ‘보건의료기관 ICT 활용 협진 시범사업’을 가졌다.
함안군보건소는 의료기관 이용이 어려운 고령의 만성질환자들의 불편해소를 위해 ‘보건의료기관 ICT 활용 협진 시범사업’을 가졌다고 4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의료취약지 주민의 의료 접근성 제고, 고령인구 증가에 따른 만성질환자의 효과적 관리 등을 목적으로 지역보건의료기관 중심의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원격협진 시범사업은 경남도내에서 처음 시행되는 사업으로, 보건복지부 공모사업에 의령군과 공동 선정되면서 관내 보건진료소 9개소에 진단검사기기 8종, 보건소와 보건지소 5개소에 원격화상장비를 설치해 원격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

현재 원격진료는 보건소, 보건지소 의사와 보건진료소 방문 환자 간의 사전예약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

이들은 먼저 가까운 보건지소에서 의사와의 대면진료와 사전검사를 마친 후, 보건진료소에 설치된 화상통신장비를 통해 보건소와 보건지소 의사에게 진단과 함께 처방도 한 번에 받을 수 있다.

보건진료소 관할지역의 만성질환자들이 멀리 있는 의료 기관을 방문해야하는 등 시간적·경제적 부담을 덜고, 의료취약지역 주민들에게 진료편의 제공으로 의료서비스의 질과 접근성 향상이 기대된다.

강경희 보건소장은 “ICT 활용 협진 시범사업은 의료취약지역 주민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라며 “현재 사업 수행 초기 단계로, 앞으로 보다 많은 의료취약지역 주민들이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영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