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도시공공디자인에 관심을
진주시 도시공공디자인에 관심을
  • 김영우 기자
  • 승인 2012.03.12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철현 의원(환경도시위)

◇ 진주시의회 5분 자유발언

진주시가 아름다운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도시의 미관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개선하고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이러한 정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행정과 전문가 그리고 시민이 함께 도시 공공디자인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노력을 가져야 한다. 

진주시는 도심의 중심으로 남강이 흐르는 수려한 자연경관과 더불어 시 중심부에 역사적, 문화적 큰 가치를 가진 진주성이 있어 더욱더 공공 디자인을 통한 관광 문화도시로 육성할 수 있는 충분한 면모를 갖추고 있다.

이러한 천혜의 환경에 어울리는 도시의 공공 디자인이야 말로 진주시를 더욱 명품도시로 만들 수 있을 것이며, 도시 전체를 역사문화도시로 브랜드화 하면 지역 경제 활성화로 이어지는 효과를 가져 올 것이라 확신한다.

혁신도시는 약 400만㎡ 면적과 11개의 이전 공공기관 그리고 인구 4만명 규모의 혁신 도시도 공공디자인의 충분한 검토와 논의가 사전에 필요하다. 혁신도시도 시 공공디자인 기본계획과 가이드라인에 적합하도록 협의해 진주시의 구 도심과 이질감 없이 조화롭고 균형 있는 도시가 되기 위해서도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공공디자인 도입이 필요하다.

현재 시행중인 진주시의 경관조례는 경관을 보호하고 복원하는데 중점을 두고, 공공디자인 조례는 도시 공공 디자인을 주 내용으로 하는 조례로 새롭게 제정돼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