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성과 함께하는 우리 춤과 가락
진주성과 함께하는 우리 춤과 가락
  • 윤다정기자
  • 승인 2018.04.11 19:09
  • 4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시 무형문화재 토요상설공연 14일 개막

유네스코 창의도시 성공적 지정 기원


▲ 올해 진주시 무형문화재 토요상설공연이 오는 14일 오후 2시 진주성 야외공연장에서 첫 시작을 알린다. 사진은 지난해 공연 모습.
진주시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올해 진주시 무형문화재 토요상설공연이 오는 14일 오후 2시 진주성 야외공연장에서 처음으로 열린다.

진주검무, 진주포구락무, 신관용류가야금산조 공연으로 막을 올리는 무형문화재 토요상설공연은 무형문화재 보유자와 이수자 등 100여명이 출연한다.

진주의 토요상설공연은 4월부터 10월까지 매주 토요일 개최되며 국가무형문화재인 제12호인 진주검무를 비롯해 진주삼천포농악, 진주포구락무, 신관용류 가야금산조, 진주오광대, 한량무 등 진주의 무형문화재가 윤번제로 총 출연한다.

공연은 진주 무형문화재 소개와 무형문화재 무구, 의상 소개, 배역, 해당 춤사위 시연 및 체험 등 재미있는 해설과 함께 우리 춤의 가락과 풍류의 멋을 함께 느낄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아울러 시는 관람객에게 더 다가서고자 남강야외무대, 이성자미술관 등 공연 장소도 다양화하여 타 지역의 우수한 무형문화재와 교류 공연도 기획 중에 있다.

진주의 토요상설공연은, 임진왜란 3대 대첩의 장소이자 미국 CNN이 선정한 한국 여행 때 꼭 가봐야 할 50선 중 한 곳인 ‘진주성 촉석루’를 방문하는 외래 관광객과 주말을 즐기는 시민에게 전통문화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즐거움을 선사하고 진주를 상징하는 전통 및 문화예술을 경험해볼 수 있는 기회이다.

2007년 처음 시작된 이후 2012년부터 올해까지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우수 상설 문화관광 프로그램으로 선정되어 국비 4400만원을 지원받아 진주시민을 포함한 국내외 관광객에게 진주 무형문화재의 특색 및 매력을 알려 진주의 대표적 문화관광프로그램으로 자리 잡고 있다.

특히 올해는 진주시가 유네스코 공예-민속예술 창의도시 예비회원 도시로 지정되어 무형문화재 토요상설공연이 진주남강유등축제, 개천예술제, 진주논개제 등 다양한 축제콘텐츠와 함께 유네스코 창의도시의 성공적 지정 기원을 위한 촉매제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진주의 민속예술에 대한 관심을 높여 활성화는 물론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진주시 관계자는 “올해 무형문화재 토요상설공연은 지역의 우수한 무형문화재의 전승과 보급은 물론 관람객에게 한발 더 다가가는 공연으로 사랑받는 상설 프로그램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윤다정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