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 이삭 팰 때, 붉은곰팡이 주의하세요
보리 이삭 팰 때, 붉은곰팡이 주의하세요
  • 배병일기자
  • 승인 2018.04.23 18:58
  • 1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수 관리·예방위주 적정 약제 사용해야

경상남도농업기술원이 봄철 잦은 비로 인해 보리 등 맥류 이삭 패는 시기에 붉은곰팡이병 발생이 우려된다고 들고, 예방하기 위한 재배관리를 당부하고 있다.


맥류 붉은곰팡이병은 ‘후사리움’ 이라는 곰팡이에 의해 발생하는 병으로, 보리나 밀의 이삭이 패는 시기부터 이삭이 여물기 전까지 비가 잦고 80% 이상의 상대습도가 3~5일간 지속되면 발생이 급속히 확산되는 것이 특징이다.

이 병이 보리와 밀 이삭에 발생할 경우에는 갈색으로 변하며 후기에 이삭이 여물지 않아 수확량이 현저히 감소한다. 특히, 병에 걸린 종자를 먹거나 사료로 사용할 경우 곰팡이독소로 인해 사람이나 가축에 구토와 복통 등의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방제가 필요하다.

붉은곰팡이 발생을 예방하려면 이삭패는 시기부터 배수로 정비 등 재배 환경을 관리하고 감염 시 적절한 약제를 사용해야 한다. 배수로 정비는 포장 습도가 높아지지 않도록 깊이 파야 하는 데 배수가 불량한 토질의 경우 30cm 이상 파서 배수가 잘 되도록 정비하는 것이 좋다. 이삭 패기 후 붉은곰팡이에 감염될 우려가 있다면 보리와 밀은 디페노코나졸-프로피코나졸 유제, 캡탄 수화제, 헥사코나졸 입상수화제, 트리플록시스트로빈 입상수화제 등 등록약제를 각각의 사용방법에 따라 뿌려주면 된다.

약제 처리는 이삭이 나오기 직전이나 이삭이 팬 후부터 10일 간격으로 2~3회 뿌려주고, 안전사용 기준에 맞춰서 수확 20일전까지만 사용해야 한다. 수확 후에도 병원균이 계속 자랄 수 있으므로 즉시 건조시켜 저장하고 병든 씨알이 확산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

도내 보리 재배면적이 3417ha, 밀은 1809ha이며, 이삭이 나오는 시기에 품종과 포장에 따라 생육 상황과 기상을 잘 살펴 방제를 실시하는 것이 좋다. 배병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