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군 경남 최초 친환경농업협회 창립
합천군 경남 최초 친환경농업협회 창립
  • 김상준기자
  • 승인 2018.04.24 18:50
  • 6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농업 메카로 미래농업 선도하다
 

합천군은 하창환 합천군수, 김성만 합천군의회의장, 박이식 경상남도친환경농업인연협회 회장, 합천관내 친환경농업인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23일 합천군 친환경농업협회 창립 총회를 개최했다.


합천군 친환경농업인 협회는 합천군의 친환경농업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친환경농가의 소득증대 및 농업환경 보전을 위해 경남에서는 최초로 설립하는 것이다.

합천군에서는 2007년부터 친환경농업에 관한 기술과 정보 교환을 위해 ‘친환경농업인연구회’를 만들어 계속 운영해 오고 있었다.

그런데 2015년 12월 중앙단위에서 한국 친환경농업협회가 설립되고, 2016년 7월에 친환경자조금이 출범하면서 시군별 협회가 설립하기 시작했고,

이에 합천군 친환경농업인연구회는 2018년 2월 28일 연구회를 해산하고 합천군 친환경농업협회를 설립하기로 결의하였다.

합천군 현재 친환경인증 규모는 350농가 268ha이며 전체 농가수의 5%, 전체 경지면적의 3%수준이며, 이 중에서 유기인증은 22농가 30ha이고, 무농약 인증은 328농가 238ha이다. 인증작목은 벼가 가장 많고 산양삼, 마늘, 사과 등 총 43종의 작물들이 있다.

한편 합천군은 2015년부터 3년연속 경상남도 친환경농업 최우수시군으로 선정되는 등 친환경농업의 메카로서 친환경참여농업인이 역동적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지역별, 품목별로 특화된 12개의 친환경농업단지를 육성하여 친환경농산물 생산·유통의 효율성을 높이고 농가의 안정적인 소득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합천군 친환경농업협회의 초대회장으로 선임된 서임교 회장은 합천군의 친환경농업 발전을 위해 합천군 친환경농업협회가 앞장설 것을 다짐하였으며,

한편 농업기술센터(소장 조수일)에서는 경남 최초로 설립된 합천군 친환경농업협회와 함께 전국의 친환경농업 중심지로 도약하기 위해 친환경농업육성에 필요한 시책개발지원, 기술교육 및 홍보 등 친환경농업 인프라구축에 적극적인 행정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 이라고 밝혔다. 김상준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