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군 “혈관숫자 내리GO 행복지수 올리GO”
하동군 “혈관숫자 내리GO 행복지수 올리GO”
  • 이동을기자
  • 승인 2018.04.24 18:50
  • 7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혈압·당뇨 등 만성질환자 힐링 건강교실 운영

하동군은 심뇌혈관질환의 원인이 되는 고혈압·당뇨·고지혈증 등 만성질환의 효율적인 예방·관리를 위해 연말까지 힐링 건강교실을 운영한다.


만성질환은 사람이 노화하면서 발생률이 증가하고 있으며, 질환 관리를 소홀히 할 경우 합병증으로 말미암은 장기기능 악화는 물론 뇌경색, 심근경색, 말초혈관 폐색증 등 심뇌혈관질환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군은 고혈압·당뇨병·이상지지혈증 유소견자를 대상으로 매주 수요일 보건소 건강증진실·다목적실 등에서 ‘혈관숫자 내리GO 행복지수 올리GO’를 슬로건으로 힐링 건강교실을 연중 운영한다.

건강교실은 전문인력·외부강사 등 13명을 투입해 혈압·혈당·CO 등 기초검사와 인바디 검사, 합병증 검사, 약물복용 여부, 컨디션 등을 조사한 뒤 건강한 생활습관을 길러주는 프로그램 교육으로 진행된다.

주요 교육내용은 혈압·혈당을 낮춰주고 합병증을 예방하는 요가·발 건강관리 등 건강체조를 통한 운동요법, 나무가 내뿜는 피톤치드로 인해 심신의 쾌적함을 주고 마음의 안정과 숲 치유 효과를 높여주는 송림 숲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또한 공예 및 그림그리기 등을 통해 심리치료 효과와 질병의 치료 및 호전에 도움을 주는 미술 및 공예요법, 균형 잡힌 영양식단으로 건강을 회복하는 식이요법, 꽃 화분 만들기 및 가꾸기를 통해 신체적·정서적·정신적 안정 효과를 주는 원예요법도 진행된다.

그리고 다양한 놀이를 통해 만성질환자의 스트레스 원인이 되는 긴장·우울·분노 등의 감정조절 능력을 향상시키고 긍정적 마인드를 형성하는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그외에도 만성질환자의 개별 상담을 통해 지속치료율과 자가관리율을 높이는 1:1 맞춤형 건강교실도 연중 운영한다.

이경숙 건강증진계장은 “이번 힐링 건강교실을 통한 고혈압·당뇨병 환자의 건강생활 실천으로 치료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건강교실 참가 희망자는 보건소 건강증진담당부서(880-6644)로 문의하면 된다”고 말했다. 이동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