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통합발주 관행’ 비판 목소리
지자체 ‘통합발주 관행’ 비판 목소리
  • 송교홍기자
  • 승인 2018.04.24 18:50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정업체 밀어주기·지역경제 활성화 외면” 지적

▲ 제56회 군항제 공연모습
조선업의 장기침체로 지역경제가 심각한 휴유증을 겪고 있는 가운데 경남 시·군이 분리발주 보다는 통합발주를 늘려 나가면서 지역업체들의 불만이 높아가고 있다.

지난 4월 10일 막을 내린 창원시의 대표적 축제인 군항제의 경우도 전야제 축하공연, 10일간 문화공연, 경화역 프린지공연을 통으로 묶어 발주하는 바람에 약간의 예산은 절약했으나 공연질이 떨어지고 무대가 형편없다는 악평을 받은 바 있다.

또 창원시는 수·토 음악회, 개관식, 기공식 등의 각종 용역 행사를 기획사나 이벤트사에 통으로 묶어 입찰을 하거나 수의계약하여 지역업체로 부터 특정업체 밀어주기가 아니냐는 항의를 받고 있다.

이처럼 지자체들이 통합발주를 계속 늘려 나가는것은 관리하기가 쉽고 골치가 아프지 않다는 공무원들의 행정편의주의가 작용하고 있고, 이를 감시할 의회도 손 놓고 있고, 조정할 지자체장이나 핵심부서도 관심이 없기 때문이다.

이처럼 통합발주가 관행처럼 굳어지면서 공무원과 특정업체간 유착의혹이 일어나고 있고, 특정 축제의 경우 지역업체가 참가할 수 있는 길마저 원천봉쇄 해버렸다.

창원에서 기획사를 운영하는 강 모씨는 “진해군항제축제위원회가 충분히 분리발주를 할 수 있는 일도 통합발주를 하는 바람에 지역업체가 참가할 수 있는 길을 봉쇄해 버렸다”며 “군항제의 경우 수년간 이렇게 통합발주를 계속해서 지역업체가 참가할 수 있는 기회를 막아버렸다”고 주장했다.

한편, 경남 시군은 지금 조선업의 침체가 타업체로 확산되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지역경제를 살려야 할 공무원들은 자신들의 업무편리만을 생각하며 통합발주를 계속한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 지고 있다.
송교홍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