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치매는 국가와 지역사회가 책임진다”
경남도 “치매는 국가와 지역사회가 책임진다”
  • 송교홍기자
  • 승인 2018.04.26 18:55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 국가책임제와 365안심병동 개선방안 논의
▲ 지난 26일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 주재로 산업경제점검회의를 열고, 치매 국가책임제와 관련한 추진방향과 365 안심병동 사업 등을 논의했다.

경남도는 26일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 주재로 산업경제점검회의를 열고, 치매 국가책임제와 관련한 추진방향과 365 안심병동 사업 추진상황, 개선방안 등을 논의했다.


복지보건국은 “도내에 5만4936명의 치매환자가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중등도 환자와 중증환자 2만3623명에 대해서는 병원과 시설입소, 그외 경미한 한자는 통원 치료 등을 체계적인 관리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경상남도 광역치매센터는 치매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전문인력 교육, 치매안심센터 및 요양시설 등에 대한 기술지원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진주 경상대학교병원에서 위탁 운영하고 있다.

치매안심센터는 지난 12월 전국 최초로 합천군 치매안심센터가 개소한 이후 전 시·군 20개 보건소에 설치되어 있거나 설치중이며, 치매예방과 검진 등을 주로 하고 있다. 치매환자와 가족들의 코디네이터로서 고위험군 시기부터 확진 이후의 전체 돌봄·치료 과정에서 환자와 가족들을 체계적으로 통합 지원하고 있다.

그밖에 치매안심마을 지정 등을 통한 치매 친화적 지역 환경 조성, 치매전문병동 설치·확충을 통한 치매안심요양병원 기능보강, 공립 치매전담 요양시설 확충, 치매 치료 관리비 지원, 치매 조기검진사업 등을 시행하고 있다.

한경호 권한대행은 “노령화 사회가 되면서 치매환자가 증가할 수밖에 없고, 치매로 인해 가정이 붕괴되는 사례들도 있다”며 “치매는 개인이 감당하기는 어려우므로 국가와 지역사회가 함께 책임져야 한다. 사회적 재난에 대해 함께 대응한다는 인식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그리고 “시설보강 등 하드웨어도 중요하지만, 치매관련 각 기관이 실제적으로 작동되기 위해서는 치매국가책임제에 대한 인식 확산, 관련 기관간의 네트워킹, 종사자들의 의식과 능력 등 소프트웨어 부분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치매 예방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해당지역 노인들의 치매상담을 맡아 실제 증상이 있는 대상자들을 찾아서 적절한 대응 프로그램을 마련해주는 치매안심센터가 중요하다”며 “복지보건국장이 치매안심센터가 정식 개소되어 있는 합천군과 양산시를 직접 찾아 운영상황을 점검하고, 부족한 부분은 도에서 지원방안과 대책을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365 안심병동사업’ 추진상황에 대한 논의도 있었다. ‘365 안심병동사업’은 2010년 전국 최초로 경상남도에서 ‘보호자 없는 병원’이라는 이름으로 실시한 사업으로 2013년부터 ‘365 안심병동 사업’으로 이름이 바뀌어 추진되고 있다. 좋은 반응을 얻어 충북, 충남 등 다른 자치단체로 전파되었으며, 정부의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사업의 근간이 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경상남도는 올해 55억4700만원의 예산을 들여 18개 의료기관 59병실 347개 병상을 운영하고 있으며, 10만명 이상의 환자가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한 대행은 “정부의 간호간병통합서비스가 확대되고 있으므로, 간호사 수급이 비교적 용이한 도시지역에서는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제공하고, 간호사 수급이 어려운 군 지역에는 요양보호사가 간병서비스를 담당하는 365 안심병동 서비스를 집중적으로 제공하는 방안을 찾아보라”고 지시하고, “365 안심병동 서비스가 경상남도를 넘어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으므로, 국비를 지원받는 방안도 강구해보라”고 당부했다.

이 밖에도 이날 회의에서는 성동조선과 STX 조선, 한국 GM 등 지역경제 관련 현안도 함께 논의됐다. 송교홍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