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남북교류사업’ 적극 발굴
경남도 ‘남북교류사업’ 적극 발굴
  • 송교홍기자
  • 승인 2018.05.03 18:27
  • 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경제점검회의서 사업 추진계획 등 주요현안 논의

한경호 대행 “농업협력 기본으로 차차 범위 확대해야”


▲ 한경호 경남도 권한대행이 3일 간부들과 경남발전연구원 등 관련 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산업경제점검회의를 열고 남북교류협력사업 등 주요현안을 논의했다.
경남도는 3일 도의 간부들과 경남발전연구원 등 관련 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산업경제점검회의를 열고 남북교류협력사업 등 주요현안을 논의했다.

먼저 행정국에서 남북교류협력사업 추진계획에 대해 보고했다. 행정국에서는 “경남도에서는 지난 2006년부터 2009년까지 ㈔경남통일농업협력회와 함께 평양 장교리를 중심으로 벼 육묘공장 건립 및 육묘사업, 채소온실 재배농법 전수, 이앙기 250대 등 농기계 지원, 수해복구 지원 등 농업기술 전수 및 주거환경 개선사업을 펼친 바 있으며, 장교리 협동농장은 쌀 생산량이 35% 증대하는 효과를 거두기도 했다.

특히 경남산 딸기 모주를 북한으로 보내 북한에서 육묘한 모종을 다시 경남으로 반입해서 재배 수확하는 ‘경남통일딸기’는 남북한 농민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상호주의 교류의 상징으로 인식되기도 했다”고 보고했다.

그리고 “도민 20만명이 모금한 10억원으로 평양에 소학교를 건립하고, 과수원조성사업 등을 펼쳤으며, ㈔늘푸른 삼천과 함께 의료환경 개선사업 등을 활발히 펼쳤으나, 2009년 이후 남북관계 경색과 5·24 조치 등 대북제재로 전면 중단되었다”고 보고했다.

이어 “4·27 남북정산회담 이후 남북교류협력사업의 활성화가 예상되나, 5·24 조치와 국제사회의 제재조치들이 풀리지 않으면 물자반입의 어려움 등으로 문화 체육 교류 사업을 제외하고는 실질적인 협력사업은 어려우므로 이런 제재가 풀리는 시점에 대비해 교류협력 사업 발굴 등에 집중하겠다”고 보고했다.

문화체육, 농어업, 산업경제, 보건 등 분야별로 교류협력 사업들을 발굴하고, 남북교류협력위원회 등 관련 조직과 제도 재정비를 통해 본격적인 교류협력 시기에 대비하겠다는 것이다.

그리고 교류협력사업 경험이 풍부한 ㈔경남통일농업협력회, ㈔하나됨을 위한 늘푸른 삼천, ㈔우리겨레하나되기 경남운동본부와 개성공단 입주기업, 북한 전문가 등을 초청한 간담회 등을 통해 교류협력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고, 경남발전연구원에서 전문가 집단의 정책자문 등을 통해 ‘남북교류 기본구상’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한경호 권한대행은 “남과 북에 도움이 되는 실질적이고 지속적인 교류협력을 통해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나아가 통일에 이르는 길에 기여해야 한다”며 “북한에서 비교적 거부감 없이 받아들일 수 있는 농업 협력을 기본으로 해서 차차로 그 범위를 확대해 가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그리고 “처음에는 지원 위주가 되겠지만, 점차 상호이익이 되는 교류와 전반적인 경제협력으로 이어져야 그 사업이 영속성을 띠고 오래 갈 수 있다”며 “가장 성공인 것으로 평가받고 있는 장교리 협동농장 지원사업과 경남통일딸기 사업의 경험을 잘 살려서 각 분야별로 협력사업을 발굴해 달라”고 지시했다.

또한 이날 회의에서 한경호 대행은 정부추경의 절실함을 이야기하며, 간부공무원들의 관심을 촉구했다.

한 대행은 “정부추경이 강 건너 불구경이 아니다. 이번 추경에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된 창원과 통영, 거제, 고성을 지원하는 국고예산 1124억원과 청년 일자리 사업 지원을 위한 국고예산 70억원이 반영되어 있다. 전국 시·도중 경남에 지원되는 예산이 가장 많아, 경남을 위한 추경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며 “이번 추경이 원안 그대로 통과되어 조선소 퇴직 근로자와 청년들에게 희망이 되고, 경남의 경제위기를 극복하는 데 소중한 마중물이 될 수 있었으면 한다. 간부 공무원들도 이런 상황을 정확히 인지해서 정부추경 통과를 위해 마음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이와 관련해 경남도에서는 3일 경남 지역 국회의원들에게 정부 추경 통과에 대한 협조를 당부하는 서한문을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 이름으로 보냈다고 밝혔다.

한 대행은 최근 언론에 보도된 ‘경남로봇랜드 원장의 직원에 관한 폭언’과 관련해 “정확하게 조사해서 결과에 응분한 조치를 하라”고 감사관에게 지시했다.

그 밖에 이날 회의에서는 창원, 통영, 거체, 고성의 산업위기 대응지역 신청과 진행과정, 성동조선과 STX 조선의 회생 대책, 한국 GM 관련 대책 등에 대한 추진상황 점검과 대응방안 등이 논의됐다. 송교홍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