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가야유적 발굴현장 적극 공개한다
道, 가야유적 발굴현장 적극 공개한다
  • 송교홍기자
  • 승인 2018.05.07 18:28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간자문단 회의 갖고 발굴현장 공개 운영기준 마련
▲ 경남도는 지난 4일 오후 도청 회의실에서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 주재로 제6회 ‘가야문화권 조사연구 및 정비 민간자문단’ 회의를 열었다.

경남도가 가야사 연구복원 사업에 대한 지역 주민의 관심과 참여를 높이기 위해 가야유적 발굴현장을 적극 공개하기로 했다.


도는 지난 4일 오후 도청 회의실에서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 주재로 제6회 ‘가야문화권 조사연구 및 정비 민간자문단’ 회의를 열고, 민간자문 위원, 김해 함안 창녕 고성 합천 부단체장 등이 참여한 가운데 가야유적 발굴현장 공개와 가야사 연구복원을 위한 전문인력 확충 방안 등에 대해 협의했다.

가야유적 발굴현장 공개는 민간자문단 회의와 가야사 연구복원 종합계획 시군 권역별 설명회 시 제안된 사항으로, 도는 공개 운영 기준안을 마련해 이날 민간자문단 회의를 거쳐 5월부터 본격 추진하기로 했다.

이번 민간자문단 회의에서 마련된 공개 운영 기준에 따르면 가야유적 발굴계획 수립단계부터 공개 관련 비용을 계상하는 등 절차를 마련하고, 학술적 가치가 큰 유물이 발굴 될 경우 학술 자문회의를 거쳐 공개한다. 이에 따라 지역 주민 누구나 현장에서 새롭게 발굴되는 가야유적과 유물을 쉽고 빠르게 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도에서는 지난 3월 가야사 전문인력 1명을 채용한 바 있는데 가야사 연구복원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서는 전문인력이 필수적이라는 지적에 따라 전문인력이 없는 창원, 진주 등 9개 시군에 대해 전문인력 확보를 권고 하기로 했다. 현재 도와 시군에 43명의 학예연구사가 근무하고 있으나 이 중 가야사 전공자는 13명에 불과한 실정이다.

시군의 가야유적 조사연구 진행현황도 점검했다. 민간자문단에서 조사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제안한 산청 중촌리 고분군 등 35개소의 유적 중, 올해 조사 계획이 없는 의령 여의리 제철유적을 포함한 15개소의 유적에 대해 지표조사와 발굴조사 실시를 권고하기로 했다. 현재 도내에는 창녕 교동 고분군 등 18개소의 유적에 대해 조사 중에 있고 함안 남문외 고분군 등 24개소는 추후 조사할 계획이다.

도는 현재 108건의 가야사 연구복원 추진과제를 선정해 올해부터 향후 20년간 단기과제 61건, 중기과제 26건, 장기과제 21건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는 올해부터 2021년까지 추진대상인 단기과제 61건에 대해 실행계획(안)의 타당성과 보완사항에 대해 면밀하게 살피며 심도 깊은 토론을 진행했다.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은 “지난해 말 가야문화권 조사연구 및 정비사업 종합계획 발표를 시작으로, 철저한 검증과 실체 규명에 기반해 분야별, 단계별로 구체화하고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면서 “자문위원 한분 한분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가야사 연구복원과 경남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밑거름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가야사 민간자문단은 지난해 9월 구성되어 조사연구, 복원정비, 문화재활용 3개 분과 23명으로 지역공약 실행 민관협의체 중 가장 먼저 발족해 지금까지 가야사 복원을 주도해 가고 있다. 송교홍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