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군수 후보 3명 적격성 공개 검증 ‘파장’
함양군수 후보 3명 적격성 공개 검증 ‘파장’
  • 박철기자
  • 승인 2018.05.09 18:34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양 A주간지, 8일 후보별 의혹·우려 공개질의 결과 보도

함양 A주간지, 8일 후보별 의혹·우려 공개질의 결과 보도

서필상·서춘수 해명·진병영 답변 거부로 사태 추이 주목


함양군 모 언론사가 함양군수 후보들에 대해 그동안 제기된 각종 의혹 등에 대해 공개검증에 나서 선거를 한 달여 앞둔 시점에 파장이 일고 있다.

함양 A주간지는 지난주 서필상(47·더불어민주당), 진병영(53·자유한국당), 서춘수(67·무소속) 등 군수 후보 3명에게 제기되고 있는 의혹과 제보, 우려를 정리해 공개질의하고 8일 결과를 보도했다.

A사는 “선거를 앞두고 군민 알권리 충족을 위해 군수 후보들의 공직자로서 품격관련 ‘의혹사항’과 ‘군수직 수행에 우려가 되는 부분’에 대해 각 후보들에게 서면으로 질의했다”고 밝혔다. 이에 서필상, 서춘수 후보는 적극 해명에 나선 반면 진병영 후보는 답변을 거부해 추후 사태 전개에 눈길이 쏠리고 있다.

먼저 서필상 후보에 대해 A사는 “전과가 3개나 있다”며 야간공동주거침입·야간공동손괴, 업무방해·재물손괴, 집시법 위반 등 세 차례 각각 100만원, 300만원, 500만원의 벌금형을 받은 이유를 물었다. 이에 대해 서 후보는 ▲2004년 농협중앙회 임원실 점거농성 ▲2005년 농협중앙회 진입 시도 중 경찰과 몸싸움 ▲2007년 전국농협노조(위원장 서필상)의 3일간 농협중앙회 점거농성 등의 이유로 벌금형을 받았다고 해명했다.

일찌감치 의혹이 제기됐던 진병영 후보에 대해선 특히 많은 질문이 집중됐다. A사는 ▲함양군청 (건축설계감리)일감 몰아주기 논란과 관련, ‘건축사사무소 J’와 ‘J건축사사무소’ 중 1개 업체는 진 후보와 관계없는 업체인지(관련기사 본지 3월 5일자 3면) ▲페이스북에 ‘경남과학기술대학교 겸임교수’(1997년 1월 19일∼현재)라고 기재한 것은 허위사실이 아닌지(실제는 2012~2014년 역임) ▲진 후보 또는 부인 명의로 돼있는 서하면 송계리 산17번지 임야에 1억2000만원으로 추정되는 지방보조금을 교부받아 임야 내 하천 교량과 도로 개설·포장공사를 하고 산림을 훼손했다는 (특혜)의혹 ▲같은 임야가 2016년 송계리 관리계획 공고에 이어 지역특화발전특구(함양지리산 산양삼재배특구)로 지정됐다는 (특혜)의혹 ▲진 후보 부인이 병곡면 연덕리 산125-1번지 임야 14만4000㎡를 2016년 12월 1억원에 매수해 이전등기(했는데), 그 22일 전에 ‘공장설립승인지역’으로 결정됐다는 (특혜)의혹 등에 대해 질의했다.

진 후보는 이에 대해 “본 후보의 질의 내용이 타 후보에 비해 양적, 질적 형평성을 유지하지 않았으며 의혹만을 집중 질의해 공정성에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판단되므로 답변할 수 없다”며 “내 의견이 반영된 질의를 한다면 수용하겠다”고 주장했다.

A사는 서춘수 후보에 대해선 ▲(전임)함양군수 4명이 구속됐던 것을 두고, 일부 사람들이 모두 서 후보가 관련 있다고 하는데 사실인지 ▲자유한국당을 탈당하면서 모 군의원과 짜고 강석진 국회의원을 공격했다고 하는데 사실인지 등에 대해 해명을 요청했다. 서 후보는 이에 대해 “제가 아무 관련이 없다는 것은 다 알려진 사실이다. 이미 언론을 통해 충분히 나왔음에도 이런 음해성 유언비어가 왜 아직도 떠도는지 모르겠다”며 각 전임군수의 구속 사유를 조목조목 설명하고 “저는 전과도 없고 지난 40년간 청렴하게 공직생활을 해왔기에 부정부패나 비리에서 깨끗하다. 그래서 저를 공격할 유일한 방법은 음해, 험담, 유언비어뿐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고 답변했다.

이어 그는 두 번째 질의에 대해 “당내 여론이나 민심을 전혀 반영하지 않은 공천 방식으로 인해 강석진 의원과 B 군의원의 설전에서 우발적으로 나온 상황을 또 다시 저와 엮고 있다. 두 사람 사이에서 발생한 일은 제가 왈가왈부할 입장이 아니다”며 “저를 음해하기 위해 거리에서 인사만 해도, 함께 밥만 먹어도 어떻게든 연결시키려고 한다. 이젠 제발 그만 좀 하라”고 음해세력을 성토했다.

각 캠프 측은 이번 공개검증이 선거판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득실 계산에 분주한 모양새다. 박철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