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AI·구제역 막바지 총력 대응
경남도 AI·구제역 막바지 총력 대응
  • 송교홍기자
  • 승인 2018.05.10 18:37
  • 1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구제역 소강상태에도 상시 방역태세 유지
▲ 도내 한 농장서 소독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경남도는 AI·구제역 위기경보단계가 심각에서 주의단계로 하향 되었지만 ‘청정경남 사수’를 위해 특별방역기간(2017년 10월~2018년 5월, 8개월간) 동안 막바지 총력대응으로 방역태세를 지속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최근 소규모 농가의 전통시장 가금거래가 늘어나고 있어 5월 14일부터 5월 25일까지 도내 가금판매 전통시장 23개소와 가금거래상인 계류장 7개소에 일제점검을 실시한다.

도는 동물방역과와 시·군 가축방역관으로 구성된 합동점검반을 편성해 방역 위반사항을 점검하기로 했다.

주요 점검내용은 ▲가금거래상인 등록 여부, ▲전통시장 가금판매소 세척·소독 여부, ▲가금 거래내역 작성·보관 및 계류장 소독시설 설치 운영 여부, ▲가금거래상인의 기본방역 수칙 준수여부 등이다.

경남도는 지난해 전국적으로 전통시장을 통해 AI가 발생되었던 점을 감안해 ‘전통시장 일제 휴업·소독의 날’을 운영해 매주 수요일은 모든 가금판매소의 가금을 비우고 일제 소독을 실시하고 있으며, 농가에서 시장출하 전 AI검사를 통해 가금 판매를 허용하고 있다.

또 AI 잔존 바이러스에 의한 재발 가능성 사전 차단을 위해 도내 모든 오리 및 특수가금(거위, 기러기, 칠면조 등)을 사육하는 농가 889호 대해 5월말까지 일제검사를 진행 중이다.

김주붕 경남도 동물방역과장은 “지난해 발생사례에 미뤄볼 때 최근 재래시장을 통한 병아리 거래가 빈번해지고 있어 결코 안심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며 “전통시장을 포함한 방역취약지역을 중심으로 지도·점검 등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남도는 구제역 유입 차단을 위해 도내 모든 소·염소·돼지에 긴급 백신접종을 조기에 완료하였고, 5월 중순 이후에는 2차 보강 접종을 통해 완벽한 면역 형성을 도모할 계획이다.

현재 전국 AI 발생은 22건이고 구제역은 2건 발생했으나, 경남은 발생과 예방적 살처분도 없는 청정지역을 유지하고 있다. 송교홍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