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칼럼안전한 교통문화, 운행자동차 기본 일상점검과 관리요령(1)
자동차 칼럼안전한 교통문화, 운행자동차 기본 일상점검과 관리요령(1)
  • 경남도민신문
  • 승인 2018.05.13 19:04
  • 1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원주/교통안전공단 진주자동차검사소 소장

최원주/교통안전공단 진주자동차검사소 소장-안전한 교통문화, 운행자동차 기본 일상점검과 관리요령(1)


도로 위 교통사고를 미리 방지하는 방법으로는 운전자의 올바른 운행습관을 포함한 운행자동차의 일상점검과 관리 또한 교통사고 예방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운행자동차의 주기적인 점검을 통해 교통사고를 예방한다는 결과가 정확하게 명시되어 진 것은 아니지만, 누구도 이러한 논지에 ‘일상점검으로는 교통사고를 예방하지 못한다.’ 라는 반문을 내밀지는 못한다. 이는 안전한 교통문화를 이루는 기본적인 운전자의 원칙이기 때문이다.

▲운행자동차 기본 일상점검과 관리요령

▶자동차 관리법규에서 규정하는 범위에서의 자가점검 시행하기

운행자동차를 자가점검하기 위하여 기본적인 자격과 작업공간은 점검 전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사항이며 ‘자동차관리법시행규칙 제132조 (정비업의 제외사항)’의 6가지에 해당하는 항목만 점검, 정비 또는 교환하여야 한다.

▲각종 소모성 오일의 보충·교환 및 세차

여러 가지 부품을 조립하여 만들어진 기계장치는 각종 소모성 오일을 소비 또는 소모하게 된다. 위와 같은 내용의 오일은 자동차에서도 여러 가지 부분에 사용되고 있으며 ‘엔진의 정상작동을 돕는 오일’, ‘조향장치의 정상작동을 돕는 오일’등 일반적으로 윤활유 용도의 목적뿐만 아닌 각종 유압회로의 동력을 만들어 내기 위해 사용되기도 한다.

가장 기본적으로 엔진에 사용되는 오일의 6대 작용으로는 ‘마찰 및 마멸 저감 작용’, ‘밀봉 작용’, ‘냉각 작용’, ‘완충 작용’, ‘방청 작용’, ‘청정 작용’이 있으며, 오일을 주기적으로 교환하지 않고 사용할 경우 점도가 낮아져 기관의 기계 효율을 높여 주지 못하게 된다.

각 소모성 오일의 교환주기는 제작사에서 정하는 일정 주기를 기준으로 하며 제작사에서 정한 윤활성능 특성에 맞게 사용해야 한다.

▶엔진에 사용되는 오일의 6대 작용

‘마찰 및 마멸 저감 작용’은 기관의 각 회전 부분, 미끄럼 운동 부분을 윤활, 마찰을 감소, 마멸을 감소하는 작용을 한다. ‘밀봉 작용’은 실린더와 피스톤 링 사이에 유막을 형성하여 압축과 폭발 행정시 가스의 누출을 방지한다. ‘냉각 작용’은 마찰에 의한 열과 연소열 열을 외부로 방산 시켜 냉각하고, 회전 부분 및 미끄럼운동 부분에 열 변형이나 유착 등을 막는 작용을 한다. ‘완충 작용’은 베어링 등 회전부나 미끄럼 운동부에는 일시적으로 압력이 집중되어 충격을 받을 때 유막이 충격을 흡수하고 소음을 감소시킨다. ‘방청 작용’은 금속 표면에 유막을 형성하여, 외부의 공기나 습기, 부식성 가스 등으로부터 차단한다. ‘청정 작용’은 윤활유는 기관 내를 순환하여 기관 내부의 불순물, 먼지, 카본 및 마멸 금속 분말 등 윤활 부내를 씻어 내는 청정 작용을 한다.

▶엔진오일의 점검방법

엔진오일의 점검방법으로는 평지에서 엔진의 시동을 정지한 후 2~3분 뒤 엔진오일레벨게이지를 통해 점검 및 확인한다. 엔진오일레벨게이지에 표시된 L(Low) 선과 F(Full) 선의 중심부 또는 F 선에 위치한 엔진오일의 양은 정상상태이며 가솔린 엔진오일 색상은 투명한 황색, 디젤 엔진오일 색상은 무색 또는 검은색을 띄며 디젤 엔진의 엔진오일은 색상이 아닌 점도로 확인하는 것이 정확하다.

엔진오일이 부족한 원인으로는 엔진오일이 연소실로 유입되어 소모되거나 엔진에 구성된 부품의 기밀유지가 되지 않아 누출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엔진오일이 과다한 원인으로는 엔진오일의 냉각수 유입, 연료를 분사하는 분사장치 니들 밸브의 불량으로 후적이 발생하여 엔진오일에 연료가 유입될 수가 있다.

엔진오일의 부족 또는 과다에 해당하는 문제가 발생할 시 가까운 정비소에 방문하여 점검하여야 한다.

▶변속기 오일의 점검방법

변속기 오일의 점검방법으로는 엔진을 예열하여 변속기 오일의 유온을 일정 온도까지 상승시킨 후 점검한다. 엔진오일 양을 점검하는 방법과 같으며 정확한 오일의 양을 점검하기 위해선 적외선 온도계를 사용하여 유온을 측정하거나 점검스캐너를 통해 유온을 측정하여 정비지침서에 규정된 값을 숙지한 후 점검하는 것이 가장 올바르다.

변속기 오일이 부족한 원인으로는 변속기에 구성된 부품의 기밀유지가 되지 않아 누출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과다한 원인으로는 정비작업 시 변속기오일의 과유입이 원인 중 가장 큰 범위에 속한다.

변속기 오일이 적을 시 각 펌프, 밸브, 클러치, 브레이크에 적절한 윤활작용을 하지 못하며 변속기 오일이 많을 시 밸브의 응답성이 늦거나 출력이 저하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