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군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성공적 마무리
하동군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성공적 마무리
  • 이동을기자
  • 승인 2018.05.17 19:47
  • 7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천 다온자연요양병원서 지진 등 복합재난 현장훈련 실시

하동군은 2018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의 일환으로 17일 오후 2시 북천 다온자연요양병원에서 지진으로 인한 복합재난 대응 현장훈련을 실시했다.


이날 훈련에는 하동군을 비롯해 하동소방서, 하동경찰서, 육군 제8962부대, 다온자연요양병원, 한국전력, KT 등 유관기관·단체 등 10개 기관 200여명과 펌프차, 구급차, 청소차 등 27종의 장비가 투입됐다.

훈련은 이날 오후 2시 다온자연요양병원 인근 지진발생으로 요양병원 건물이 붕괴되고 대형화재가 발생해 다수의 사상자가 생긴 상황에서 신속하게 인명을 구조하고 재난을 수습하는 시나리오로 진행됐다.

갑작스런 폭발음 소리와 함께 다온자연요양병원 안전관리팀이 즉시 119에 신고하면서 시작된 훈련은 구급·소방차의 출동과 함께 유관기관의 긴밀한 공조체제 아래 인명구조, 화재 진압, 사상자 후송, 시설물 응급복구 등의 조치를 신속하게 취했다.

특히 2차 피해 예방을 위해 인근 지역 주민을 긴급 대피시키고 붕괴된 건물 속 구조자 수색에 드론을 활용함으로써 구조활동에 큰 효과를 거뒀다.

그리고 사고 수습 후에는 하동군 통합지원본부장인 김경원 부군수 주재로 유관기관 간의 공조체제, 초기 대응태세, 사상자 및 재난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 개선점 등 훈련 전반에 대해 강평하는 것으로 현장훈련을 마무리했다.

지희남 안전기획계장은“이번 훈련을 통해 관내 다중이용시설에 대해 재난 발생시 선진형 재난관리 시스템을 점검하고 사고대응 능력을 한 단계 높여 유사상황 발생시 유관기관 간의 공조를 통해 신속한 대처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동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