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군 내년 PLS 전면시행 대응 합동 T/F 회의
함안군 내년 PLS 전면시행 대응 합동 T/F 회의
  • 김영찬기자
  • 승인 2018.05.20 18:57
  • 8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농업인 농산물 안전성 강화 교육·홍보 총력
▲ 함안군은 2019년부터 농약 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 전면 시행됨에 따라 ‘PLS 대응 유관기관 합동 T/F팀’을 구성하고 지난 16일 T/F 실무회의를 가졌다.

함안군은 2019년부터 농약 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Positive List System, 이하 PLS)가 전면 시행, ‘PLS 대응 유관기관 합동 T/F팀’을 구성하고 지난 16일 T/F 실무회의를 가졌다.


군에 따르면 농업기술센터 내 농촌생활문화관에서 열린 회의는 담당 공무원, 유관기관·단체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PLS 농업인 대상 교육·홍보활동 강화를 위한 소관별 역할과 대응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PLS는 농산물에 대한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국내 사용등록 및 잔류허용기준이 설정된 농약 외에 등록되지 않은 농약은 원칙적으로 사용을 금지하는 제도로, 오는 2019년부터 모든 농산물을 대상으로 시행될 예정이다.

PLS가 전면 시행될 경우, 해당 농산물에 잔류허용기준이 설정되지 않은 농약이 검출되면 일률기준(0.01ppm)을 적용하고, 기준을 초과할 경우 폐기, 출하연기, 과태료 등의 처분이 내려진다.

농업기술센터 마정모 소장을 단장으로 원예유통과와 관련부서, 10개 읍·면, 유관기관·단체 등으로 구성된 PLS 대응 유관기관 합동 T/F팀을 구성, 효율적·유기적 협업체계 구축으로 안정적인 제도 시행과 지역농업인의 혼란과 피해 예방에 힘쓰고 있다.

군 관계자는 “지역 농업인들을 대상으로 농산물 안전성 강화에 관한 교육과 홍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농가에서도 제도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고 준수사항을 잘 지켜줄 것”을 당부했다. 김영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