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 “마을전설도 활용하면 관광상품이 돼요”
남해군 “마을전설도 활용하면 관광상품이 돼요”
  • 서정해기자
  • 승인 2018.05.20 18:55
  • 7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을전설 활용한 주민소득창출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 남해군은 지난 16일 군청 부군수실에서 마을전설을 활용한 주민소득창출용역 최종보고회를 가졌다.

남해군은 지난 16일 군청 부군수실에서 마을전설을 활용한 주민소득창출용역 최종보고회를 가졌다.


이날 보고회는 김금조 군수 권한대행을 비롯해 군 관련 부서장들과 용역을 수행한 남해미래신문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용역 책임연구원을 맡은 홍성진 기획실장이 용역전반에 대해 설명하는 자리가 됐다.

이번 용역은 군내 마을에서 전해오는 전설 등 이야기를 발굴하고 스토리텔링을 통해 관광상품을 개발, 주민소득창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시행됐다.

용역에 따라 발굴 정리한 전설은 설천면 대국산성, 서면 가직대사 삼송, 삼동면 봉화 천석암과 구성개바위, 상주면 이태조 개국전설, 창선면 율도 쌀이 쏟아지는 성명굴, 미조면 도툼바리, 미조면 무민사, 상주면 두모 서불과차, 삼동면 둔촌 복병고개, 삼동면 금천 노루목전투, 남면 항촌 북방굴과 일제 초소, 남면 선구 감찰선생과 일제석굴, 고현 오곡 가청곡, 남해읍 대입현 명당집터, 설천면 감암 백게와 명당터 등 모두 22개다.

특히 대표적인 이태조 개국전설은 그동안 이성계의 백일기도 전설로 금산만 알려져 왔는데, 이성계가 백일기도 마지막 3일간에 꾼 꿈을 해몽한 임촌 노파 이야기, 이동면 난음마을 군자정의 목신과 행신 이야기, 설천면 왕지마을 지명 유래 전설 등을 발굴 정리해 이성계의 개국전설과 관련, 다양한 테마와 관광루트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김금조 군수 권한대행은 보고회에서 “무형자산인 마을전설을 활용해 관광상품화하면 관광 남해의 콘텐츠가 더욱 풍성해 질 것이다”고 말했다.

군은 발굴된 마을전설과 관광상품화 제안내용을 지역의 여건과 특성에 맞춰 단기·중장기 단계별로 구분해 관광사업화에 반영하는 등 시행방안을 강구하기로 했다. 서정해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