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정 보물섬 “벼 재배 친환경 우렁이농법으로”
청정 보물섬 “벼 재배 친환경 우렁이농법으로”
  • 서정해기자
  • 승인 2018.05.27 19:11
  • 8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200여 농가에 새끼우렁이 26.3t 무상 공급

▲ 남해군은 군 전체 논 4200여 농가에 새끼우렁이를 무상 공급하고 있다.
남해군은 벼 재배 농가의 생산비용을 절감하고 친환경 제초를 위해 군 전체 논을 대상으로 새끼우렁이를 무상 공급하고 있다고 24일 밝혔다.

군은 지난해 대부분의 지역에 새끼우렁이를 확대 공급하고 일부지역만 큰우렁이를 공급, 예산 절감과 제초 효과를 극대화한 만큼 올해는 새끼우렁이를 전량 공급할 계획이다.

새끼우렁이농법은 피, 물달개비를 비롯해 일반 제초제에 내성을 갖고 있는 슈퍼잡초에 이르기까지 99%이상 제초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군은 이에 따라 자체예산 2억6300만원을 투입, 2174만㎡의 논에 총 26.3t의 새끼우렁이를 공급한다.

이는 물 사정이 좋지 않은 일부 논을 제외하고 군 전체 벼 재배면적의 99% 이상을 차지한다.

새끼우렁이농법은 남해군의 모내기 시기가 5월 중순부터 6월 중순경에 집중적으로 이뤄지는데, 직경 0.8~1.2㎝의 새끼우렁이를 써레질 직후부터 모낸 후 5일 이내에 1000㎡당 1.2㎏ 논에 놓아주면 된다.

우렁이는 물속이나 수면에서만 먹는 습성 때문에 벼가 크게 되면 섭식 못하고 높은 제초 효과와 노동력 절감은 물론 일반 제초제 사용에 비해 비용도 절감할 수 있어 1석 3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잡초 제거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써레질할 때 논 고르기를 잘 해 물 위로 흙이 나오지 않게 관리해야 하고 어린모가 물에 잠기지 않도록 모의 키를 15cm이상 키우고 모 심은 후 한 달간은 논물이 마르지 않도록 수시로 챙겨야 한다.

또 물꼬에는 철망이나 마늘망 등을 설치해 우렁이가 도망가지 못하도록 관리해줘야 한다.

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우렁이농법은 친환경농가뿐만 아니라 일반농가에서도 벼농사만큼은 제초제 없이 재배할 수 있는 특화된 농법이므로 우렁이 살포 후 제초제는 절대 사용하지 말길 바란다”고 말했다.

기타 이번 논 제초용 우렁이 무상공급사업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남해군농업기술센터 농업기술과 환경농업팀(055-860-3953)으로 문의하면 된다. 서정해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