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 총력”
道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 총력”
  • 송교홍기자
  • 승인 2018.05.31 18:42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2개소 현장 안전점검…취약지 33개소 중점관리

경남도는 본격적 여름 휴가철을 맞아 피서객들이 많이 찾는 하천과 계곡 등에 대해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2018년 현재 경남도내 물놀이 지역은 하천, 계곡 등 총 182개소가 있으며, 이를 내수면 물놀이 관리지역 157개소와 위험구역 25개소로 구분하여 운영하고 있다. 해수욕장은 총 28개소가 개장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최근 5년간 경남도내 물놀이로 인한 사망사고는 총 24명으로, 원인별로는 음주 8명(33%), 수영미숙 8명(33%), 안전부주의 3명(12%), 기타 5명(22%) 등 대부분이 안전수칙을 무시한 부주의에 의한 사고로 나타났다.

이에 경상남도 안전점검단에서는 도내 물놀이 지역 182개소에 대한 현장중심의 점검체계를 구축하고 사전 안전점검을 실시하여 위험 표지판, 구명환 등 안전장비와 시설을 보강할 계획이다. 또 심폐소생술 등 전문교육을 받은 안전관리요원 1124여 명을 배치하여 수난자 구조, 위험지역 통제 등 예방대응 활동을 할 예정이며, 물놀이지역 안전관리토탈시스템 구축을 통한 물놀이 사고 방지를 위해 ‘물놀이 안전 기본계획’ 용역을 현재 진행 중이다.

특히 본격적으로 여름휴가가 시작되는 7월 15일부터 8월 15일까지 한 달간을 특별대책기간으로 설정하여 전담관리제 운영을 통해 물놀이 취약지역 33개소를 중점관리 할 계획이다.

또한, 도 및 시·군에 물놀이 비상근무반을 편성하여 주중 및 주말에도 24시간 상황관리를 유지하고, 소방·해경·경찰·교육청·공공의료기관 등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유사시에 즉시 가동할 수 있는 구조·구급 협업체계를 구축했다.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언론매체, 민방공경보시설, 현수막 등을 활용한 집중홍보와 캠페인도 추진하고 있다. 도민과 피서객을 대상으로 물놀이 안전 수칙과 사고발생 시 대처요령 등도 집중 홍보하고 있다.

서만훈 경상남도 안전점검단장은 “경남은 자연환경이 수려한 계곡과 하천이 많아 여름철에 피서객이 많이 찾는 지역인만큼 경상남도는 물놀이 지역에 구명장비 설치 확대와 안전요원 배치 등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도민들과 피서객들도 물놀이 사고 위험지역에 출입을 삼가는 등 스스로 안전수칙을 준수해 건강한 여름나기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송교홍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